신문사소개 l 공지사항 l PDF서비스 l 호별기사 l 로그인
비트코인에 대해 아시나요?
노승환 ㅣ 기사 승인 2017-12-10 10  |  596호 ㅣ 조회수 : 96
꿈만 같았던 여름방학이 끝나고 다시 찾아온 길었던 본교의 2학기도 이제 거의 끝을 보이고 있다. 2학기 때 참 많은 일이 있었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이슈가 됐고 지금도 이슈인 일 중 하나를 꼽으라면 비트코인 캐시가 아닐까 싶다. 캠퍼스에 비트코인 캐시 광풍이 불었다고 기사가 뜰 정도로 대학생들 사이에서도 이에 투자한 사람이 정말 많은데, 현재 본교에서도 주변을 둘러보면 비트코인 캐시에 투자하고 있는 사람이 분명 있을 것이다.

이번에 필자는 비트코인 캐시에 대해 제대로 알아보자는 취지에서 이에 대해 얘기해보려 한다. 먼저 비트코인에 대해서 들어본 사람은 많을 것이다. 그렇다면 지금 유행하는 비트코인 캐시는 비트코인과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 비트코인이란 쉽게 말해 싸이월드 ‘도토리’나 ‘네이버 캐시’와 같이 실제 돈은 아니지만 물건을 사거나 서비스 이용료를 결제할 수 있는 돈이다.



그렇다고 현실에서 우리가 쓰는 돈처럼 손에 쥘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저 코드일 뿐이다. 비트코인 캐시는 이러한 비트코인에서 갈라져 나와 새롭게 탄생한 알트코인이다.



알트코인이란, 얼터너티브 코인(Alternative Coin)의 약어로 기존 비트코인으로 대표되던 암호 화폐 이외의 암호 화폐들을 일컫는 말로 ‘비트코인의 대안적 성격’임을 뜻한다. 최근에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라이트코인, 리플 등 시가총액 상위권 암호화폐가 아닌 비교적 신생 암호 화폐들을 통틀어 표현하는 용어로 사용된다. 즉, 다시 말하면 이 둘은 엄연히 다른 것이다.



그렇다면 비트코인 캐시는 왜 이렇게 인기가 많아졌을까? 먼저 비트코인 캐시는 기존의 1MB 비트코인 블록 용량을 최대 8MB까지 확장했다. 이를 통해 기존 비트코인의 거래보다 빠른 처리 속도 및 수수료는 저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비트코인 캐시의 가격이 계속 상승가도를 달리고 있다는 것이다. 10월 31일 1코인당 440달러 선에 불과했던 비트코인 캐시는 11월 10일 기점으로 무려 560%가량 폭등해 12일 2,447달러를 돌파했다. 반면에 비트코인은 8,000달러 선 고지를 눈앞에 두고 나흘 만에 5,600달러 선까지 폭락하는 대조된 상황을 보였다. 저금해서 얻는 이자보다 훨씬 많이 돈을 벌 수 있고, 주식보다 더 쉽게 벌 수 있다는데 사람들이 투자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비트코인 캐시의 전망은 앞으로 어떻게 될지 의견이 분분하다. 비트코인 캐시를 둘러싼 여러 가지 변수가 너무 많기 때문이다. 비트코인 캐시의 전망이 모 아니면 도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확신할 수 없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야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만 이번 투고를 마무리하며 필자의 의견을 남긴다. 비트코인 캐시에 투자할지 말지는 개인의 자유다. 허나 비트코인 캐시에 정신이 팔려 일상이 망가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뭐든지 적당히 하는 것이 중요한 법이라고 생각한다.



 


기사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쓰기 I 통합정보시스템, 구글, 네이버, 페이스북으로 로그인 하여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확인
욕설,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01811] 서울시 노원구 공릉로 232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 최초발행일 1963.11.25 I 발행인: 김종호 I 편집장: 김선웅
Copyright (c) 2016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