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사소개 l 공지사항 l PDF서비스 l 호별기사 l 로그인
삶의 가치를 전하는 이야기, 무민 원화전
이세은 ㅣ 기사 승인 2017-10-29 12  |  593호 ㅣ 조회수 : 422
전시회 : 〈무민 원화전〉

기간 : 9월 2일(토) ~ 11월 26일(일)



장소 : 예술의 전당



한가람디자인미술관 1층



〈무민 원화전〉은 예술의 전당 한가람 디자인 미술관에서 열리는 전시회다. 국내 최초의 무민 원화전으로 이번 전시를 통해 1945년 발간된 원작 소설에서부터 현재까지 전개돼온 무민 캐릭터의 다양한 모습을 만날 수 있다. 전시는 무민 시리즈 작가이자 삽화가인 토베 얀손의 회화, 드로잉, 서적, 소품, 사진 등 약 350여 점의 작품으로 구성됐다. 토베 얀손이 직접 그린 원화부터, 무민 저작권사가 소장하고 있던 미공개 작품까지 70년이 넘는 무민의 연대기를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다.



한가람 미술관 1층에 자리 잡은 이번 전시는 ▲무민의 탄생 ▲코믹 스트립 ▲무민 멀티미디어 ▲Diverse Artworks ▲아티스트 토베 얀손 ▲무민 라이브러리 등 6가지 섹션으로 나뉜다. 〈무민의 탄생〉은 무민의 탄생 스토리와 출간된 소설 시리즈, 그림책 등 무민 책 속에 등장하는 다양한 삽화의 원형이 간직된 원화를, 〈코믹스트립〉은 1954년부터 1974년까지 영국 신문 더 이브닝 뉴스(The Evening News)에 연재됐던 무민 코믹스트립 시리즈 중 토베 얀손이 단독으로 작업한 처음 10년간의 오리지널 스케치를 선보인다. 〈무민 멀티미디어〉에서는 무민과 친구들의 캐릭터를 소개하는 영상을 보여주고 무민 동화책을 들려준다. 〈Diverse Artworks〉에서는 무민 오페라에 사용되었던 연극 의상은 물론 다양한 곳에서 만날 수 있는 무민의 오리지널 드로잉을, 〈아티스트 토베 얀손〉에서는 오늘날의 무민을 탄생시킨 작가의 회화를 만날 수 있다. 〈무민 라이브러리〉에서는 국내외에 출간된 다양한 무민 도서와 멀티미디어 체험은 물론 어린이들을 위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무민 이야기에 대해



무민은 1945년 토베 얀손이 직접 글을 쓰고 삽화를 그린 〈무민 가족과 대홍수〉라는 소설책을 시작으로 그림책, 만화, 애니메이션 등을 통해 전세계적인 사랑을 받고 있다.



무민은 동화 속 친구들과 함께 핀란드의 골짜기에 살고 있는 ‘트롤’이다. 이 동화는 친구들과의 모험을 통해 가족 간의 사랑, 친구와의 우정을 깨닫는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무민과 그의 가족 및 친구들은 여러 사건을 통해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고 함께 살아가며, 공존과 존중의 가치를 배워나간다.



이야기에는 많은 위협적인 존재들이 등장하지만, 끝은 항상 행복으로 마무리된다.



전시회에 대해



무민 동화의 내용과 작가에 대한 궁금함을 품고 간다면 더욱 알차게 볼 수 있다. 전시회 이름은 무민 원화전이지만 토베 얀손 작가에 대해서도 자세히 다루고 있다. 이 부분에 주안점을 두고 관람하는 것도 좋다. 원화전이라는 제목처럼 원화를 둘러보는 재미가 있지만, 삽화용 그림들이라 크기가 크지 않다. 하지만 전시회 곳곳에 무민 이야기의 철학적인 대사가 기록돼 있어, 원화와 함께 보면 큰 울림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바닥에 있는 화살표 모양은 관람 동선을 안내하는 것도 잊지 않았다.



시설 내부는 사진 촬영이 원칙적으로 불가하지만, 일부 포토존에서는 촬영 가능하다. 오전 11시부터 오후 7시까지 관람할 수 있다. 입장은 관람종료 1시간 전까지 가능하다. 오디오 가이드는 한가람 디자인 미술관 1층 매표소 옆에 위치한다.



이세은 기자 tpdms0205@seoultech.ac.kr


기사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쓰기 I 통합정보시스템, 구글, 네이버, 페이스북으로 로그인 하여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확인
욕설,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01811] 서울시 노원구 공릉로 232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 최초발행일 1963.11.25 I 발행인: 김종호 I 편집장: 김선웅
Copyright (c) 2016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