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사소개 l 공지사항 l PDF서비스 l 호별기사 l 로그인
인터뷰
총학생회 어플리케이션의 첫 등장
노승환 ㅣ 기사 승인 2022-10-24 14  |  665호 ㅣ 조회수 : 200

 총학생회 어플리케이션의 첫 등장



 총학생회에서 자체 제작한 애플리케이션은 9월 21일(수)부터 9월 23일(금)까지의 어의대동제 기간 동안 첫 등장해 축제를 원활하게 진행하는 데 있어서 큰 역할을 했다. 본지는 총학생회 어플리케이션 담당자 오승언 IT부장을 만나 제작 계기와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인터뷰하는 시간을 가졌다.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저는 제38대 총학생회 IT 부장을 맡고 있는 오승언입니다. 이번 총학생회 어플 개발 팀장을 담당했었고 세부적으로는 클라이언트 개발 및 배포도 담당했습니다.



Q. 총학생회 어플을 만들게 된 계기가 있을까요?

 A. 두 가지가 있었는데 첫 번째는 축제와 연계를 하고 싶다는 게 가장 큰 이유였습니다. 비대면 행사가 지속되다 보니 비대면으로 뭔가 할 수 있는 걸 생각해보다가 어플이나 웹사이트 등을 만들어서 이벤트를 해보자, 그리고 만든다면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해보자는 생각이 있었습니다.

 두 번째는 접근성 측면입니다. 과 학생회나 총학생회가 뭘 하는지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매체가 한정적인데, SNS를 안 하는 학우분들도 많고 학생회 활동에 관심 없는 분들은 이벤트 참여에도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런 부분들을 생각해서 총학생회 어플을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Q. 총학생회 어플을 만들게 된 과정을 소개해주세요.

 A. 어플을 만들자고 올해 초부터 말이 나오긴 했는데 아무래도 바빠서 여름 방학 시작할 때부터 제대로 만들게 됐습니다. 6월 초부터 축제 전까지 3개월 동안 디자이너를 포함한 7명으로 이뤄진 개발팀을 꾸려서 만들었습니다. 어려웠던 점은 기존에는 정보 전산원이랑 연계를 해서 따로 저희 서버에 회원가입이 필요하지 않게 만들려 했는데 여러 애로사항이 있어서 잘 안됐습니다. 그래서 저희 서버에 따로 회원가입을 하게끔 할 수밖에 없었던 점이 있었습니다.



Q. 총학생회 어플을 축제 때 처음으로 사용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로 인해서 얻은 효과가 무엇일까요?

 A. 가장 대표적으로 어플 탭에 보면 자치회비 납부 여부를 한번에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원래는 엑셀을 통해 수작업으로 납부 여부를 파악했는데, 어플을 통해 집행부가 납부 여부를 쉽게 파악하고 행사 진행을 빠르게 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또 학우 분들이 축제를 편하게 즐기실 수 있게 축제 라인업과 부스 혼잡도를 확인할 수 있게 했습니다.



Q. 향후 총학생회 어플을 어디에 사용하실 계획인지 궁금합니다.

A. 아직 정하진 않았는데 제 예상으로는 아무래도 총학생회 어플이다 보니 이벤트 참여랑 정보를 전달하는 용도, 그 두 가지가 가장 클 것 같습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이번 축제를 마지막으로 잊히는 것이 아닌 정보 공유 쪽을 좀 더 살려서 꾸준히 도움이 되는 어플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Q. 총학생회 어플 운영계획이 궁금합니다. 향후 기능 확장이나 어플 관련 변경 계획이 있나요?

 A. 세부적인 계획은 없는데 더 계속해서 키워나갈 계획은 있습니다. 예시를 들면 ▲업체 제휴 관련 지도 ▲공약 이행 여부 ▲학사 공지 알림 같은 것들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부분은 아직 좀 더 얘기를 해봐야 할 것 같고 계속 기능을 업그레이드할 계획인 건 맞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학우분들께 총학생회 어플과 관련해서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A. 일단 축제 기간 동안 너무 잘 사용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제 예상보다 훨씬 많은 분이 가입하고 사용해주셔서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또 이번 축제에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은은하게 계속 편의를 제공해주는 어플로 발전시킬 계획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기사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쓰기 I 통합정보시스템, 구글, 네이버, 페이스북으로 로그인 하여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확인
욕설,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667호 네컷만화
667호 궁금해요
667호 독자퀴즈
예금보호한도, 예금자들의 안전장치
이주의 한컷 :총장님과 함께하는 붕어방 캠핑
667호 세상세상 곽지경
2022학년도 동계방학 생활관생 모집
[01811] 서울시 노원구 공릉로 232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 최초발행일 1963.11.25 I 발행인: 이동훈 I 편집장: 류제형
Copyright (c) 2016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