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학년도 2학기를 맞이해 교내에서 다양한 경진대회가 개최된다. 우리대학은 9월에서 10월 사이 ‘제2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발명 시제품 경진대회’와 ‘제1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발명·IP 창업 경진대회’를 진행한다.
제2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발명 시제품 경진대회는 발명 아이디어를 실제로 구현하는 과정을 통해 완성도 높은 제품을 실현해 특허 기술 창출에 이를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이를 통해 과학기술과 사업화의 융합능력 향상을 도모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학부생과 대학원생 혹은 인근 학교 학생이라면 개인 또는 10명 이내로 구성된 팀으로 참가 가능하며, 참가 신청서는 1인 최대 2건까지 신청할 수 있다. 위 대회는 9월 1일(화)부터 9월 18일(금)까지 대학 공지에 등재된 참가 신청서를 제출해 접수할 수 있다. 그 후 학생들은 1차 서류접수 기간(9월 14일(월)부터 10월 12일(월)까지)에 자유로운 형식의 기술소개서와 사업화 전략계획서를 작성해 제출해야 한다. 본 신청접수 기간에 미처 신청하지 못한 학생들은 서류 제출 기간에도 서류와 함께 접수가 가능하다. 10월 12일(월)부터 16일(금)까지 ▲작품의 창의성 ▲활용 가능성 ▲구성과정의 노력 및 완성도 등의 심사기준을 거쳐 10월 19일(월)에 최종 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다. 최종결과에 따른 시상식은 10월 20일(화)에서 23일(금) 사이 진행될 예정이며, 각 시상 팀은 상장과 더불어 ▲최우수상(1팀) 문화상품권 200만원 ▲우수상(1팀) 문화상품권 150만원 ▲금상(2팀) 문화상품권 100만원 ▲은상(3팀) 문화상품권 50만원 ▲동상(3팀) 문화상품권 30만원이 수여된다. 발명 시제품 경진대회는 코로나-19의 상황에 따라 심사방식 또는 시상식 등 대면으로 이루어지는 모든 방안에 대한 변동이 있을 수 있으며, 모든 참가 팀에는 소정의 참가비(문화상품권 10만원)가 지급된다. 출품작이 교내외의 타 대회에 출품되거나 수상을 받은 경우 반드시 밝혀야 하며, 이는 심사에 반영될 수 있다. 신교원 지식재산교육선도대학 사업단 전담교수는 “경진대회에 도전해, 학창시절의 추억과 함께, 아이디어로 벤처·창업의 가능성이 있는지 판단해 보는 기회가 되기를 바라며, 이번 제2회 시제품 경진대회는 완성품 뿐만 아니라 아직 구현 중에 있는 미완성품도 출전 가능하기에 자신의 능력을 묵히지 말고 도전해보기 바란다”라고 참여를 독려했다.
제1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발명·IP 창업 경진대회는 학생들에게 신기술의 발명을 이용한 창업 능력을 겨루는 대회로 발명과 창업이 연결된 창업 능력과 사업화 융합 능력 향상을 위한 도전의 기회를 제공한다. 이는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학부생과 대학원생 또는 인근 학교 학생이라면 팀이나 개인 단위로 참가 가능하다. 본 대회의 출품 분야로는 ▲하드웨어 기술적 발명 ▲소프트웨어 기술적 발명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융합적 발명 ▲BM(비지니스 모델) ▲어플리케이션(모바일 어플) ▲디자인 ▲서비스 분야 등이 포함되며 신규 사업성이 있는 경우는 모두 대상이다. 대회 기간은 9월 1일(월)부터 10월 30일(금)까지며, 9월 1일(월)부터 18일(금)까지 참가 신청 접수를 받는다. 신청한 학생들은 9월 14일(월)부터 10월 12일(월)까지 기술소개서와 사업전략계획서로 구성된 서류를 작성해 제출해야 하며, 1차 신청 접수를 놓쳤던 학생들도 신청이 가능하다.
출품작은 ▲출품사업계획의 충실성 ▲출품사업 아이템의 기술성 ▲출품사업 아이템의 사업성 등을 심사 기준으로 두고 1차 서류심사와 2차 PPT 발표 심사를 통해 평가된다. 최종결과에 따른 시상식은 11월 9일(월)에서 13일(금) 사이 진행될 예정이며, 하드웨어 부문과 소프트웨어 부문의 각 시상 팀은 상장과 더불어 ▲최우수상(1팀) 문화상품권 150만원 ▲우수상(1팀) 문화상품권 100만원 ▲금상(2팀) 문화상품권 50만원 ▲은상(3팀) 문화상품권 30만원 ▲동상(3팀) 문화상품권 20만원이 수여된다. 코로나-19의 상황에 따라 2차 PPT 발표와 시상식 등은 대면으로 이뤄지는 모든 방안에 대한 변동이 있을 수 있으며, 수상자는 포상 수여에 추가해 지식재산 특허출원이 가능하고 수상자가 희망할 경우, 우수 아이디어 발명 특허 출원 비용의 90%을 지원받을 수 있다. 신교원 전담교수는 “발명·IP창업경진대회는 기존의 하드웨어 중심의 대회에서 확장해 소프트웨어분야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모델, 핸드폰 앱, 디자인, 서비스 등 창업 가능한 분야라면 전 분야로 확대할 수 있다”라며 “모든 분야의 학생이 전공을 불문하고 대학생, 대학원생, 개인이나 팀 모두 참가 가능하게 해 창업 아이템 울타리를 완벽히 제거한 교내 하나뿐인 경진대회다”라고 소개했다. 덧붙여 “창업 아이템에 대해 미리 구상해본다는 것은 창업에 있어 ‘무엇이 중요한가?’를 깨닫는 좋은 경험을 선사해줄 것이다. 졸업 후 혹시 모를 창업이나 벤쳐회사 근무 시 실패를 줄이면서 성공으로 갈 수 있는 지혜를 갖게 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이번 경진대회를 통한 경험으로 우리 학교를 졸업한 학생은 특허를 기본으로 지식재산, 벤쳐 등의 분야에서 우수한 인재로 인식되기를 바라며, 많은 학생들의 참가를 기대한다”라고 인사를 전했다.
두 경진대회 모두 참가를 원하는 학생은 작성한 각종 신청 서류를 각 일정에 맞춰 이메일 ipe@seoultech.ac.kr로 제출하면 된다. 기타 문의 사항이 있는 경우 02-970-7088/708으로 문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