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대학 자치기구 2020재정감사위원회(이하 재감위)는 페이스북을 통해 6월 15일(월)에 상반기 재정감사를 진행했다. 재감위는 우리대학 자치기구로서 학생회 예산 결산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위해 2018년에 설립됐다. 각 단위 기구의 예산과 결산에 대해 감사를 진행한다.
총학생회 회칙 제 102조(감사 결과의 보관 및 공개) “감사 대상 기구는 감사 시행 완료 후 7일 이내에 감사 결과에 대한 내용을 자료를 첨부해 10일 이상 회원에게 공개하고 그 결과를 게시해야 한다”에 따라 명시된 학과들은 각 학과 및 단과대학 SNS 계정, 대자보 등의 매체를 통해 전체 학생들이 볼 수 있도록 사실을 알려야 한다. 이에 불응할 시 재감위의 권한으로 학우 소환제를 이용해 자치회 내부적인 고발조치를 할 수 있다.
재감위는 페이스북을 통해 2020년도 1학기 정기 재정 감사 결과로 감사 중 자료가 부족하거나 적절하지 못한 것으로 판단된 내역들을 알렸다. 4월 25일(토)에 재정 감사 가이드라인을 공지했으며 5월 25일(월)부터 31일(일)까지 자료를 제출받았다. 재감위에서 감사 결과를 밝힌 학과는 ▲건설시스템공학과 ▲건축공학전공 ▲건축학전공 ▲컴퓨터공학과 ▲스포츠과학과 ▲정밀화학과 ▲화공생명공학과 ▲도예학과 ▲건설환경융합공학과이다.
재정감사 결과 ▲건축학전공 ▲스포츠과학과 ▲정밀화학과는 통장 내역 사본 미제출로 인해 하반기 정기 감사에서 재감사할 예정임을 밝혔다. 해당 학과들은 모두 추가 서류를 제출하지 않은 상태이다. 건축공학전공과 화공생명공학과는 조직도 누락을 지적받았으며 화공생명공학과는 추가자료 제출 기간 이후에 제출한 상태이다. 건설시스템공학과는 영수증 미제출로 재감사를 받을 예정이다. 도예학과는 조직도 누락과 함께 제출된 서류로 예약 취소 및 환불 사실 확인이 확인되지 않아 지적받았다. 현재는 입장문 제출을 통해 취소 및 환급 사실이 확인됐으며 조직도만 일부 누락된 상태이다. 건설환경융합공학과는 일부 서류 미제출로 하반기 정기 감사 때 재감사할 예정이다. 컴퓨터공학과는 모든 서류 미제출로 재감사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재감위의 감사 결과는 2019재감위의 2019년 11월 18일(월)부터 2020년 5월 22일(금)까지의 감사 결과로 새롭게 출범한 2020재감위와는 별도의 감사 결과임을 밝혔다. 2020재감위는 다음 학기부터 활동할 예정이다. 또한 이번에 진행한 상반기 재정 감사 결과의 대자보는 코로나-19로 인해 게시되지 않을 예정이다.
최근 대학생 커뮤니티 사이트 ‘에브리타임’에서 학생회비에 대한 불만의 여론이 조성되고 있다. 분명 학생회도 코로나-19로 인해 활동에 많은 제약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학생회에서 다른 활동을 기획하기 이전에 재감위의 재정감사에 성실히 응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바탕이 돼야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