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사소개 l 공지사항 l PDF서비스 l 호별기사 l 로그인
​홈커밍스파이더
고태영 ㅣ 기사 승인 2018-09-03 12  |  605호 ㅣ 조회수 : 91
고태영

(안전·13)


  오늘날 가장 성공한 영화 브랜드는 누가 뭐래도 마블 코믹스이다. 우리는 영화를 보면서 누구나 그 히어로가 되고 싶다는 충동에 빠질 것이다. 마블 히어로 즉, 어벤져스 중에 우리가 가장 되기 쉬운 히어로는 무엇일까? 헐크와 캡틴아메리카처럼 우리의 신체에 실험을 하기엔 리스크가 너무 크다. 그렇다고 최첨단 슈트를 만들 수도, 마법을 배울 수도 없다. 우리가 영화 속 히어로가 되기 위해 시도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거미에게 따끔하게 물리는 방법뿐이다. 그에 앞서 당연하게도 특별한 거미가 필요하다. 즉, 우리는 어떤 거미가 있는지 또 어떻게 거미를 기르는지 알아야만 한다.



  우리가 알아볼 거미는 특별하면서도 애완용으로 많이 기르는 타란튤라가 적당할 것이다. 타란튤라는 행동하는 특성에 따라 3가지 종류로 나뉜다. 배회성 나무위성 그리고 버로우성이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배회성은 땅을 기어 다니는 종류로서 성격이 온순하고 덩치가 큰 것이 많아 초보자들이 기르기 적합하다. 나무위성 종은 나무 위에서 주로 사는 종류로서 점프력과 독이 다른 종류에 비해 강해서 기르기 어렵지만 색이 예쁜 것들이 많다. 버로우성은 주로 땅굴을 파서 그 안에서 생활하는 종류다. 따라서 이러한 종은 초심자에게는 조금 따분한 종류라 할 수 있겠다.



  이러한 거미는 알, 림프, 스파이더링, 유체, 아성체, 준성체, 성체 순으로 커진다. 유체 이상부터 분양 받거나 전문샵에서 구매할 수 있으나 어린 거미의 경우 돌연사 혹은 관리미숙으로 인한 사망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초보자의 경우 준성체 이상의 거미를 기르는 것을 추천한다. 온도와 습도는 너무 춥거나 너무 습하지 않도록 상온에서 기르면 된다. 집의 경우 거미크기 2배 이상의 집에 기르는 것이 일반적이며 개인에 따라 관상용으로 매우 큰집에 기르는 경우도 있다. 바닥재로는 일반 흙을 쓰면 안 된다. 흙에 염분이 과다할 경우 거미에게 좋지 않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에코어스라는 흙을 쓰며 여러 곳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다. 흙은 보통 바닥에서 약 3cm~4cm 정도로 깔아주면 된다.



  타란튤라를 기르는 큰 이유 중 하나는 피딩이다. 즉, 먹이를 먹는 모습을 보기 위함이기 때문에 살아있는 먹이를 주게 된다. 따라서 먹이를 기르는 것도 일이다. 가장 기르기 쉬운 밀웜을 추천한다. 밀웜의 경우 동족포식이 없고 기르기 좋아서 초보자들이 기르기 쉬운 먹이이다. 플라스틱 사육장에 놓고 밀기울과 가끔씩 야채를 준다면 기를 수 있다. 밀웜의 크기는 독아의 2배~3배 정도가 적당하다. 거미의 생활주기는 평상시?거식기?탈피 순으로 순환되는 과정을 가진다. 이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시기는 탈피기이다. 거미는 물을 주지 않아도 1달 이상, 먹이를 주지 않아도 1년 이상을 살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생존력을 가진 거미도 탈피 전, 후 시기는 매우 위험하다. 탈피 전 시기는 밥을 잘 먹지 않는 거식기로 추론할 수 있으며 그 즈음 휴지에 물을 적셔서 습도를 높여 탈피를 돕는다. 탈피 직후에는 독아의 손상 우려가 있으므로 1주일 정도 먹이를 주지 않는다. 탈피 껍질은 온몸이 마르고 굳는 동안의 먹이로서 1주일간 집에 방치 한 뒤 버리거나 수집한다.



  생각보다 히어로가 되는 과정이 어렵다고 느낄지 모른다. 다만 우리가 기르고자 하는 특별한 거미 또한 생명의 하나로 본다면 이것은 매우 간단한 요약문 정도일 것이다. 조금 더 거미에 대해 친근한 마음을 가지길 바라며, 스파이더맨의 친한 친구 피터파커가.


기사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쓰기 I 통합정보시스템, 구글, 네이버, 페이스북으로 로그인 하여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확인
욕설,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01811] 서울시 노원구 공릉로 232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 최초발행일 1963.11.25 I 발행인: 김종호 I 편집장: 김선웅
Copyright (c) 2016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