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심동체로 스타트업 챌린지!
함께 해보실래요?
지난 9월 24일(목)부터 10월 30일(금)까지 대학 내 다양한 전공 학생들이 서로 협력해 혁신적인 창업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해 창업의 기초를 다질 기회가 마련됐다. 이는 「기술경영융합대학 스타트업 챌린지」로 스타트업 창업 또는 창업 아이디어 발굴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아이디어 및 비즈니스 모델을 겨루는 경진대회다. 경영 각 분야의 영역 지식(Domain Knowledge)을 바탕으로 ▲모바일 ▲인공지능 ▲머신러닝 ▲사물인터넷 ▲블록체인 ▲가상현실 등과 같은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을 이용해 제품/서비스 아이디어를 기획하고 이를 위한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러나 아이디어를 구현하지 않고 설계에 바로 도입해도 무관하며, 아이디어의 혁신성 및 비즈니스 모델 설계의 구체성을 중심으로 평가된다.
본 대회의 참가대상은 기술경영융합대학 소속 학생일 것을 원칙으로 한다. 타 단과대학 학생들도 참여할 수 있으나, 타 단과대학 학생의 비율이 팀 내 구성의 50%를 초과할 수 없다. 또한 단과대학 내 융합을 장려하기 위해 기술경영융합대학 내 2개 이상 학과 학생들이 연합해 융합 팀을 구성하는 경우 특별가산점을 부여한다. 신청서 제출 기한은 10월 30일(금) 오후 6시까지이고, 신청서를 제출한 학생들은 20페이지 내외의 PPT 자유 형식의 제안서를 11월 6일(금) 오후 6시까지 이메일(hs1djb@seoultech.ac.kr, 산업공학과 양현웅 선생)을 통해 신청해야 한다. 신청서와 제안서를 제출한 학생들은 1차 서류 평가를 거쳐 11월 19일(목)에 대면 혹은 ZOOM 화상회의를 통한 발표를 통해 2차 평가가 이뤄진다. 평가의 기준은 ▲아이디어 창의성(20%) ▲아이디어 혁신성(20%) ▲비즈니스 모델 구체성(30%) ▲사업성(30%)이며, 11월 20일(금) 기술경영융합대학 홈페이지를 통해 수상 결과가 발표된다. 시상식 일정 및 장소는 추후 공지될 예정이다. 세부 일정은 대학의 학사 일정 사정 및 코로나-19 진행 결과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기타 문의 사항은 산업정보시스템전공 학과 사무실(02-970-6482)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시상 대상 팀에게 각 팀당 ▲대상 200만원 ▲금상 150만원 ▲은상 100만원 ▲동상 50만원이 포상될 예정이다.
이에 금영정 산업공학과 학과장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Q. 다른 단과대와 달리 기술경영융합대학 스타트업(챌린지)만의 특징이나 독특한 점이 있나요?
있다면 무엇인가요?
A.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기획하고 사업을 구상하기 위해서는 기술적 역량과 경영적 마인드가 동시에 필요합니다. 따라서 본 대회에서는 기술경영융합대학 내 타 학과와 연합하여 팀을 구성하는 경우 가점이 부가되는 등 학문 간 융합을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평가 과정에서 실제 스타트업 투자를 담당하는 VC 쪽 전문가,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관련 종사자들이 평가에 참여할 예정입니다. 따라서 실제 창업 현장 최전선에서 활동하고 있는 전문가들의 피드백을 들을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Q. 특히 어떤 학생들에게 본 대회를 추천하고 싶으신가요?
A. 스타트업 창업에 관심이 있는 학생이라면 누구든지 참여가 가능합니다. 본 대회는 아이디어 경진대회이기 때문에 실제로 아이디어를 구현할 필요는 없습니다. 아이디어의 독창성, 비즈니스 모델의 우수성 등 아이디어 수준에서 평가하기 때문에 좋은 아이디어가 있는 기술경영융합대학 학생이라면 누구든지 참여 가능합니다.
Q. 마지막으로 이 글을 읽고 있는 우리대학 학생들에게 말씀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 창업비용의 하락, 글로벌 모바일 플랫폼의 등장, 정부 차원의 적극적 지원 등으로 인해 창업의 벽이 많이 낮아지고 있습니다. 이번 스타트업 챌린지는 학생 여러분들의 반짝이는 아이디어를 창업으로 연결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