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사소개 l 공지사항 l PDF서비스 l 호별기사 l 로그인
백신 사망, 진실일까?
김태연 ㅣ 기사 승인 2020-11-01 20  |  637호 ㅣ 조회수 : 28

백신 사망, 진실일까?



  최근 며칠 간, 독감백신 접종자들이 연달아 사망했다는 소식이 들려오며 많은 이들이 백신 접종에 공포감을 표했다. ‘백신 접종 후 사망’이라는 문구가 각종 뉴스의 헤드라인을 장식했고 현재까지도 백신을 맞고 사망했다는 신고 접수가 들어오고 있다. 30일(금) 기준으로 백신 접종 후 사망했다는 신고 접수는 72건이다. 사망자 연령대를 보면 70대·80대가 각 31명으로 가장 많고, 이어 60대 미만은 8명, 60대는 2명이다. 이렇듯 백신을 맞고 이상증세를 호소하거나 사망에 이르렀다는 사례가 연달아 보도되자 현재 많은 국민이 백신 접종에 우려를 표하고 있다. 심지어 일각에서는 백신 접종을 중단하라는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다. 그런데 정말 백신 접종을 사망의 원인으로 볼 수 있는 것일까?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백신 사망 피해자’들은 백신 때문에 사망한 것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10월 24일(토) 국가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사업 관련 긴급 브리핑에서 백신 접종 후 사망 신고 사례와 관련해 “예방접종과의 인과성이 매우 낮다”라며 백신 접종이 사망자들의 사인과 관계가 없다고 밝혔다. 질병관리청은 최근 백신 접종 후 사망자가 늘어나자 예방접종피해조사반 신속대응 회의를 열어 사망자 20명에 대한 사인을 분석했고, 사망자 가운데 *아나필락시스 쇼크가 발생한 사례나 접종 부위 통증 등의 문제가 나타나는 사례 또한 없다고 밝혔다. 예방접종전문위는 이미 앞서 1차로 사망자 26명에 관한 사인을 검토한 결과 접종과의 인과관계가 매우 낮다는 결론을 내린 바 있다.



  따라서 질병관리청은 “현재 사망자 72명 중 검토한 71명의 사망 사인이 백신 접종과는 관계가 없다고 볼 수 있다”라고 밝혔다. 그리고 얼마 전 “같은 번호의 백신을 맞고 사망했다”라며 백신을 사망의 원인으로 단정 짓는 듯한 기사가 쏟아져 나왔다. 그러나 피해조사반은 사망자 59명 중 같은 번호의 백신을 맞은 사람은 36명인데 이 역시도 백신과 사망 간 긴밀한 연관성이 확인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코로나-19가 유행 중인 현재, 만약 독감까지 함께 유행한다면 ‘트윈데믹’, 즉 말 그대로 엎친 데 덮친 격의 상황이 올 수도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0월 25일(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정부는 전문가들의 과학적 판단을 존중해 예정대로 만 62세부터 69세 어르신에 대한 예방접종을10월 26일(월)부터 시작한다”라며 “국민들은 전문가들의 판단을 믿고 정부 결정에 따라 예방접종에 계속 참여해 달라”라고 요청했다. 정 총리는 “접종 후 사망 또는 중증 이상 반응을 신고한 사례는 철저하게 조사해 결과를 그때그때 투명하게 공개하는 한편, 국민 불안과 불신을 조장하는 허위정보에 대해서도 엄정하게 대처해 달라”라고 질병관리청에 당부했다.



  한편 전문가들은 현재 독감 유행 수준이 예년보다 낮고, 유행 시기가 늦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이화여대 목동병원 천은미 호흡기내과 교수는 “예방접종의 템포 조절”이 필요하다며 “독감은 마스크를 잘 쓰면 유행 가능성이 낮아 일주일 접종이 늦는다고 크게 문제가 생기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개개인이 선택해야 할 문제지만 지금처럼 안정화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백신을 맞으라고 했다가 만약 환자에게 문제가 생기면 누가 책임지나”라고도 지적했다. 독감백신 접종의 페이스 조절 역시 이같이 불안정한 상황에서 필요해 보인다.



  비록 백신 접종에 대한 불안감이 고조된 상황이지만, 백신 접종과 사망 사인 간 긴밀한 인과관계가 있는 것이 아니라 판명됐다. 따라서 섣부른 불안감을 경계하고 주의사항을 잘 지켜 백신 접종을 해야 한다. 백신은 그 자체의 원리가 몸 안에 이물질인 단백질을 넣어 항체를 만드는 것이기에 사람에 따라 2~3일 정도 두통, 발열, 구토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몸살 기운이 있거나 피곤한 경우 무조건 접종을 미뤄야 하고, 접종 시에는 스트레스를 이완시키고 충분한 수분을 섭취한 상태여야 한다. 백신 접종 후에도 음주나 과격한 운동 등의 행위를 자제해야 하고 접종 기관에서 2~30분 정도 이상 반응이 있는지 관찰 후 귀가하는 것이 좋다.



  *아나필락시스 쇼크 : 백신 접종 후 나타나는 급성 이상 반응


기사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쓰기 I 통합정보시스템, 구글, 네이버, 페이스북으로 로그인 하여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확인
욕설,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01811] 서울시 노원구 공릉로 232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 최초발행일 1963.11.25 I 발행인: 김종호 I 편집장: 김선웅
Copyright (c) 2016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