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학생회 ‘STand:by’ 선거운동본부
언제나 항상 학우들 곁에 서 있겠습니다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총학생회장 입후보자 정원석(이하 정) : 안녕하세요. 이번 제38대 총학생회 총학생회장 후보로 출마한 기계자동차공학과 17학번 정원석입니다.
부총학생회장 입후보자 전진현(이하전) : 안녕하세요. 이번 제38대 총학생회 부총학생회장 후보로 출마한 GTM전공 20학번 전진현입니다.
Q. STand:by 선거운동본부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A. 정 : 우리대학의 영문표기인 Seoul Tech의 줄임말인 ST를 활용해 우리 과기인의 정체성을 담았습니다. 저희 선거운동본부는 학생자치기구가 학우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내는데 있어 조금 아쉬움이 있다고 느꼈습니다. 그래서 학생자치기구가 더욱 적극적인 자세로 먼저 다가가 학우분들과 함께 우리대학을 만들어가고자 하는 마음과 항상 준비된 자세로 그 과정에 임하겠다는 의미를 담아 선거운동본부명을 STand:by로 명명했습니다.
Q. 핵심 공약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정 : 공약 설정에 있어서 크게 3개의 카테고리를 기준으로 세부 공약들을 설정했습니다. ▲대내적을 의미하는 for Campus life ▲대외적을 의미하는 for Branding ▲코로나-19로부터의 정상화를 의미하는 for Return. 그중 저희가 핵심 공약으로 내세우고 싶은 공약은 바로 for Return입니다. 현 총학생회와 비교했을 때 가장 큰 차이점은 위드코로나로 인한 대면으로의 전환 가능성입니다. 따라서 저희만늬 새롭게 준비할 수 있는 공약이라는 점에서 핵심 공약으로 설정했습니다.
전 : for Return 중에서도 정상화되는 대학생활에 낯설 수 있는 학우들을 위한 ▲‘우리 학교 사용설명서’ 제작 ▲기존 축제의 ‘주점’ 대체물 운영을 통한 우리대학 고유문화 계승 추진 ▲성적 평가 방식 ▲수업 운영방식 등 대면 활동을 대비한 유관부서와의 지속적 소통 진행 등 대면으로의 정상화를 위한 다양한 핵심 공약사항들이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그 외에 ▲for Branding ▲Campus life 또한 학우분들을 위한 다양하고 좋은 공약들이 많으니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Q. 현재 총학생회 홈페이지가 활성화 돼있지 않은 이유가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그리고 총학생회 홈페이지가 활성화된다면 학우들이 얻을 이점은 무엇인가요?
A. 정 : 총학생회 홈페이지가 활성화되지 않은 가장 큰 이유로는 SNS의 활성화로 정보의 접근성이 충분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SNS상의 노출되는 정보는 다소 축약된 정보로 더욱 자세한 정보전달과 몇몇 SNS를 사용하지 않는 학우분들을 위해 홈페이지 활성화의 필요성을 상기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총학생회 홈페이지가 활성화된다면 학우들께서 다양한 총학생회 사업과 학사관련 다양한 정보들을 보다 구체적으로 얻으실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됩니다.
전 : 또 다른 이유로는 홍보의 미비가 있습니다. 우리대학 학우들 중 총학생회 홈페이지가 개설돼 있는지조차 모르시는 학우들도 계십니다. 따라서 ▲홈페이지 활용 이벤트 진행 ▲많은 정보제공 ▲다양한 기능 추가 등을 통해 홈페이지 활용도를 높임으로써 홈페이지에 대한 학우들의 관심도를 높일 예정입니다.
Q. 교내 주류 반입 금지인 상황에서 축제의 ‘주점’을 대체할 우리학교 고유문화를 계승할 구체적인 계획은 무엇인가요?
A. 전 : 우리대학 고유문화라 하면 특정 형식을 갖춘 것이 아니라, 모든 학우가 대학 생활하며 공유하는 매 순간의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자면 붕어방에서 돗자리를 깔고 짜장면을 시켜 먹는 ‘붕짜’ 등이 우리대학의 고유문화인 것입니다. 주점은 우리가 가진 문화 중 하나에 불과하다고 생각합니다. 축제는 주점뿐만 아니라 각 학과 및 기구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부스와 동아리 활동을 보여줄 수 있는 장이기도 합니다. 기존 주점에 맞춰져 있던 정형화된 축제 문화를 다양한 컨텐츠로 구성된 부스, 동아리 공연 등으로 대체해 학우분들과 함께 우리만의 축제 문화를 만들어갈 것입니다.
Q. 성적 산출 과정 투명화에 교수님들의 반대에는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요? 공약의 실현 가능성에 대한 부가 설명 부탁드립니다.
A. 정 : 3가지 주장과 함께 설득 시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첫 번째는 우리대학의 모든 학우들에게 알 권리를 보장하는 것입니다. 단순히 평가된 성적을 받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이유에서 해당 성적을 받았는지에 대한 세부적인 성적 산출 방법과 과정을 아는 것이 우리의 권리입니다. 따라서 이 권리가 보장돼야 함을 주장하며 설득을 시도할 것입니다.
두 번째는 철회제도를 학우들이 더욱 실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된다는 점입니다. 모든 퀴즈, 과제 등 평가점수를 공개함으로써 언제나 본인의 성적에 대해 알 수 있게 돼, 철회기간에 합리적 판단을 내리며 더욱 실용적으로 이 제도를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공약이라고 생각합니다.
세 번째는 학습 그 자체에 도움이 된다는 점입니다. 퀴즈, 과제 등 성적산출 과정에서 어떤 부분이 감점됐고 좋은 점수를 받았는지 스스로 알 수 있게 됩니다. 이를 참고함으로써 학우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게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앞선 주장들을 가지고 교수님들의 반대에 논리정연하게 대응할 생각입니다.
전 : 공약의 실현 가능성에 대해 수치화해 말씀드리기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현 총학생회에서도 시행하고자 노력했지만 가시적인 결과물을 만들어내지 못했습니다. 이처럼 교수님들과의 의견을 좁히는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겠지만, 학우들의 권리를 위해 계속해서 의견을 주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마지막으로 학우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나 다짐이 있다면 부탁드립니다.
A. 정 : 재작년부터 지속된 코로나-19로 인해 우리대학 학우들께서 전반적인 학교생활에 많은 아쉬움이 있었을 거라 생각합니다. 비대면 수업으로 인한 강의 질 저하, 교내 행사 참여 제한 등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위드코로나 체제로 전환됨에 따라 우리대학 총학생회 또한 발맞춰 변화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학우들이 진정으로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더욱 관심을 기울이고 목소리에 귀 기울여 학우분들과 함께하는 총학생회가 되겠습니다.
전 :학우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뜻깊은 사업을 진행하고, 이를 통해 보다 나은 대학 생활을 제공하는 것이 총학생회의 존재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STand:by’이름처럼 학우들 곁에서 함께 만들어가겠습니다. 그간 쌓아온 학생회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시각에서 우리를 되돌아보며, 학우들의 의견과 비판을 수용하는 자세로 임하는 학생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리대학 학우 여러분과의 1년이 값진 시간이 되도록 만들어내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