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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학·연구·교육혁신, 3처의 이야기를 듣다.
김태연, 윤태훈, 노승환 ㅣ 기사 승인 2021-06-06 16  |  647호 ㅣ 조회수 : 173



▲ 신현상 입학처장 (환경공학과 교수)



입학·연구·교육혁신, 3처의 이야기를 듣다.



  지난 1월 우리대학이 기존 3처(교무·학생·기획)에서 ▲입학처 ▲연구처 ▲교육혁신처가 추가된 6처 체제로 전환됐다. 기존 부속기관이었던 조직이 본부조직(처)으로 개편된 것은 우리대학의 중요하고도 새로운 변화다. 이에 새롭게 개편된 3처의 ▲신현상 입학처장 ▲권용재 연구처장 ▲고은강 교육혁신처장을 만나봤다.



  우리대학 입학관리본부가 미래인재선발처(입학처)로 개편됐다. 추진 배경은 각종 대학평가 및 재정지원사업에 대응하고 조직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함이다. 미래인재선발처는 ▲입학관리팀 ▲입학전형팀 ▲입학홍보팀(신설)으로 나눠진다.



  입학처는 우리대학 인재상에 걸맞는 인재발굴과 선발을 위해 적극적인 입시홍보 및 입시정보 채널의 활성화를 추진한다. 또한 이번 개편으로 직원들의 사기진작과 협업 유도 및 특화된 전형요소 개발로 평가의 실효성을 확보할 예정이다. 입학처는 급변하는 입시환경에서 우수 인재의 발굴 가능성을 높이고 우리대학의 위상을 높이기 위한 홍보에 힘쓰고 있다.



1. 부서의 개편 취지는 무엇이며 신설 3처의 장으로서 부서의 위상 정립을 위해 어떤 노력이 진행됐는지, 혹은 어떤 식으로 진행돼야 한다고 생각하시는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우리대학의 대외적 위상은 최근 각종 대학평가의 주요 지표에서 나타나듯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고교 현장이나 외부 입시기관과의 소통 과정에서 느낀 바는 우리대학이 실제 역량에 비교해 낮게 평가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우리대학의 우수한 성과와 강점을 널리 알리기 위해서는 보다 공격적인 입시 홍보시스템을 구축하고 대외 네트워크를 다양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따라 입학처에서는 입학홍보팀을 신설해 전문인력을 충원했고 기존의 입학관리팀 및 입학 전형팀과의 유기적인 업무분장을 통해 보다 혁신적인 입시업무를 수행하고자 합니다.



  첫 번째로 교내에 구축된 입학통계 및 입시 전산 테이터 관리(IRin) 시스템과 연계한 데이터 기반의 입시전략을 설계·운영하고자 합니다. 최근 입시환경 변화에 대한 분석과 신입생의 입학에서 취업까지의 전주기 데이터 확충과 분석에 기반한 보다 과학적인 입시전형의 설계와 관리 운영 및 수도권과 지역의 이원화된 맞춤형 홍보 전략을 수립해 추진하고자 합니다.



  두 번째로 대외활동의 다양화입니다. 신입생 실태조사 결과 학생들이 입학홍보에 대한 자유로운 의견을 많이 주셨습니다. 특히 우리대학의 브랜드 가치를 널리 알릴 수 있는 적극적인 대외 입학 홍보의 필요성에 대한 의견이 많았습니다. 입학처에서는 기존의 고교방문 입학설명회와 ▲학생 ▲교사 ▲학부모 ▲입시기관과의 소통을 확대하는 것 외에도 최근의 트렌드를 반영한 다양한 형태의 온·오프라인 홍보 프로그램을 개발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최근에 발표된 교육부 재정지원 사업인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의 연속 선정(2020-2021)을 기반으로 입시 공정성의 확대와 고교-대학의 연계사업 강화를 통해 고교교육의 내실화와 입학 홍보를 극대화하는 노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입학처는 2022년 이후 새롭게 진행되는 본 재정지원 사업의 지속적인 수주를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2. 조직 개편 이후 최근까지 가장 주력하고 있는 사업이 있다면 무엇인지 배경과 함께 설명해주세요.



  입학처가 조직개편을 통해 가장 중점을 두고 진행하는 사업은 입학 홍보 부분입니다. 최근 학령인구 감소 및 교육부 주도로 논의되는 지방 균형 발전의 화두로 인해 서울에 소재한 우리대학 역시 우수한 입학자원의 지속적 확보를 위해서는 선제적인 노력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입학처는 입시 홍보 기능의 강화를 위해 ▲입학홍보관 설치 ▲재학생 홍보대사 인원의 확대와 지원 강화 ▲대외 입시정보 채널 활성화 등 주요 정책 사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수도권과 지방의 홍보 이원화 전략으로 수도권에는 ▲ST학기제 ▲첨단학과 신설 ▲졸업 인증제 ▲취업경쟁력 향상 등을 포함하는 대학의 혁신적인 차별화 전략을 집중적으로 홍보하며 지방에는 우리대학의 초기인식 제고를 위한 다양한 온·오프라인 기반의 홍보전략을 개발해 진행하고자 합니다.



  입학처는 학생, 학부모, 교사 등 수요자를 현장에서 가장 많이 만나고 소통하는 대학의 부서로서 우리대학의 우수한 교육·연구 성과와 역량 및 12만여 명의 동문을 포함한 풍부한 인적 자산의 경쟁력을 충분히 전달함으로써 미래의 주인이 될 우수한 신입생들을 유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세계 수준의 경쟁력을 갖춘 핵심연구 분야 육성과 기초연구역량 강화를 위해 연구처는 기존의 연구지원제도를 지속해서 점검 및 개선하는 한편, 대학 연구 활동에 필요한 추가 연구지원 사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하는 등 연구자들이 연구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대학 차원에서 설립·지원하는 차세대연구소를 통해 우수연구자들의 연구를 장려하고, 연구역량의 경쟁력 확보를 통해 대학 연구소를 대학 내 연구 구심점으로 육성하려 계획하고 있다.





▲ 권용재 연구처장 (화공생명공학과 교수)



1. 부서의 개편 취지는 무엇이며 신설 3처의 장으로서 부서의 위상 정립을 위해 어떤 노력이 진행됐는지, 혹은 어떤 식으로 진행돼야 한다고 생각하시는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학령인구 감소 등 대학들 간의 경쟁이 심화된 가운데 우리대학은 향후 연구중심대학으로의 성장을 지향점으로 설정했습니다. 따라서 이를 실현하기 위해 기존 산학연구본부를 연구처로 확대 및 격상시켰습니다. 이를 통해 연구처가 특히 주안점을 두고 있는 것은 ‘실용 연구역량 강화’입니다. 따라서 우리 연구처에서는 대학 특성에 맞는 창의성과 탁월한 연구역량을 갖춘 우수 연구인력을 대거 초빙하고, 대외 경쟁력을 갖춘 특성화 연구소 육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수논문 발표를 장려하기 위해 교내연구비, 연구장려금 등의 제도를 개선시켰습니다. 이에 따라 2020년에는 2019년 대비 JCR 25% 이내 SCI(E)급 논문 수가 138건(2019)에서 181건(2020)으로 43건(31%) 증가하는 등의 성과를 거뒀습니다. 앞으로도 대학 내 활발한 연구 활동을 촉진할 수 있도록 우리 연구처에서는 다방면으로 지원할 계획입니다.



  개교 이래 111년의 역사 동안 산업계가 필요로 하는 연구 인력과 기술 등을 제공하는 역할에 소임을 다해 온 우리대학은 앞으로 실용 연구 중심 대학으로 거듭나기 위한 변곡점에 서 있습니다. 우리대학이 국내 10위권, 세계 300위권 대학으로 진입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기여하는 연구처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 조직 개편 이후 최근까지 가장 주력하고 있는 사업이 있다면 무엇인지 배경과 함께 설명해주세요.



  첫 번째로는 연구 중심 대학으로 성장하기 위해 ‘포닥(POSTDOC·박사 후 연구원) 연구교수 연구지원사업’을 마련했습니다. 이는 박사학위 취득 후 5년 이내 외국인을 포함한 우수한 신진 연구 인력을 선발해 연구전담 초빙교원 직위를 부여하고 고정급여(연간 4천만원)뿐만 아니라 연구과제 참여에 따른 인건비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이렇게 채용된 포닥 연구원을 통해 연구실적 및 산학협력의 획기적인 발전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2021년 상반기까지 총 23명을 채용했고 향후 28명을 더 충원할 예정입니다. 이 사업을 통해 우리대학 특성에 맞는 우수 연구교수의 발굴·육성을 통해 연구 분야 역량을 제고할 계획입니다.



  두 번째로는 대학연구·개발(R&D) 역량 향상과 효율적 연구 생태계 조성을 위해 중점 분야별로 전문화된 핵심연구소를 지원하는 ‘차세대 선도연구소’도 신설했습니다. 대학 특성화 방향에 부합하는 연구 활동을 지원하고 대외 경쟁력을 갖춘 연구소로 육성하기 위해 대학 직속의 연구소를 설치·운영하는 사업입니다. 차세대연구소에 선정된 연구소에서는 포닥 연구교수 인건비 등을 지원받고 있으며, 연구자는 연구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연구소 운영을 위한 행정인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향후 대학 부속기관에 준하는 운영 공간이나 석·박사 연구원들의 연구장학금도 지원할 계획입니다. 2021년 상반기에 일차적으로 4개 연구소를 신설했고, 2021년 하반기에 5개소를 공개 경쟁을 통해 선발하려고 합니다.





▲ 고은강 교육혁신처장 (기초교육학부 교수)



  우리대학 대학교육혁신원이 학칙개정에 따라 본부 조직인 교육혁신처로 개편됐다. 교육혁신처는 ▲교육정책 ▲제도 ▲교육과정 수립의 기반이 되는 연구 및 조사를 수행하고, 교수 및 학습법과 원격교육을 지원하는 한편 비교과 교육과정 관리 및 운영 등 교육 혁신 및 발전을 위한 업무를 수행하는 기관이다.



  교육혁신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학생의 꿈과 진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대학교육의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 교육혁신처의 주요 업무로는 ▲교육정책 수립에 관한 업무 ▲교육성과 관리 체계 구축에 관한 업무 ▲교수학습개발에 관한 업무 ▲공학 교육 관리에 관한 업무 ▲교양 교육 관리에 관한 업무 ▲비교과 프로그램 관리에 관한 업무 ▲교육혁신처 운영에 관한 업무가 있다.



1. 부서의 개편 취지는 무엇이며 신설 3처의 장으로서 부서의 위상 정립을 위해 어떤 노력이 진행됐는지, 혹은 어떤 식으로 진행돼야 한다고 생각하시는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교육혁신처는 급변하는 국내외 고등교육 환경의 변화와 노동 시장의 요구에 맞춰 교육개선안을 제시하고 추진하는 부서로서 기존의 대학교육혁신원을 확대·개편하는 형식으로 출범했습니다. 출범 이래 교육혁신처의 장으로서 ▲교무처의 학사 업무 ▲학생처의 비교과 활동 지원 업무 ▲기획처의 교육 평가 업무를 보조하는 혁신원의 역할을 넘어 새로운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비교과 활동을 종합관리하며 교육 평가를 주관하는 부서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하고자 노력했습니다.



2. 조직 개편 이후 최근까지 가장 주력하고 있는 사업이 있다면 무엇인지 배경과 함께 설명해주세요.



  무엇보다도 2021학년도 입학생부터 적용되는 EPiC 졸업요건의 조기 정착입니다. EPiC 졸업요건 제도 덕분에 각 학과 및 부서에서 산발적으로 진행되는 비교과 활동을 교과 교육에 상응하도록 통합·관리할 수 있게 됐습니다. ST학기제에 따라 길어진 여름방학에 디스커버리학기가 신설돼 노동 시장의 요구에 맞춘 교과 및 비교과 집중 이수가 가능하게 됩니다. 최근 지식전달 교육에서 역량 강화교육으로 대학교육의 패러다임이 전환됨에 따라 ▲전공 교육 ▲교양 교육 ▲비교과 교육을 역량 기반으로 통합해 상호 보완하는 교육 체계를 수립했고 올해 안으로 이를 관리하는 전산시스템까지 완성됩니다. 2021년부터는 학내외 교육 평가에 체계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교육혁신처뿐만 아니라 학생처, 취업본부 등 교육 관련 부서들을 아우르는 교육종합계획 수립 및 결과 보고를 교육혁신처 주요 업무로 정례화하고 매년 교육 성과보고서를 출간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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