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삶의 설계자로 나아가기, ‘미래설계학년제’
우리대학이 휴학생을 위한 ‘미래설계학년제’를 도입했다. 이는 국립대학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우리대학의 연구 및 교육 수준에서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제도이다. 지금의 교육 환경은 단편적인 교육의 결과보다 과정과 결과의 활용에 중시하고 있다. 교육 체계 또한 학생이 실제적인 경험을 통해 문제 해결 능력이나 능동적으로 사고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돕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런 흐름 속에서 대학 정규 학기 속에서 얻을 수 있는 지식이나 경험을 뛰어넘어 휴학을 통해 자신의 경쟁력을 기르는 학생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미래설계학년제는 이런 변화에 발맞춰 휴학생들의 진로 설정 및 꿈을 이루기 위한 과정에 도움을 주기 위해 신설됐다. 미래설계학년제는 ▲미래설계 지원 프로그램 ▲미래설계 펀딩 프로그램으로 구성됐으며, 대상은 등록 휴학생이다.
미래설계 지원 프로그램은 진로 및 직업에 관련된 개인 경험을 쌓기 위한 외부 활동을 지원하고 학생의 진로와 그에 따른 학습, 몰입 경험을 보고 컨설팅을 할 수 있는 미래설계지도교수(facilitator)를 매칭해 학생의 성장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이다. 선발된 학생에게는 ‘미래설계 지원금’을 주고 미래설계지도교수로부터 컨설팅을 받게 된다.
미래설계 펀딩 프로그램은 학생의 새로운 활동과 도전을 자기주도적으로 이끌 수 있게 클라우드펀딩 방식을 통해 금전적 지원을 돕는다. 후원을 원하는 이는 자유롭게 금액을 펀딩할 수 있고 기부 금액에 대해서는 영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
미래설계학년제의 신청은 9월 8일(수)부터 9월 14일(화)까지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교수학습개발센터(02-970-9254)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