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사소개 l 공지사항 l PDF서비스 l 호별기사 l 로그인
ST나눔공헌단, ‘필리핀 동계 해외 봉사’를 통해 지속적인 사회 공헌
서나연 ㅣ 기사 승인 2024-03-18 15  |  686호 ㅣ 조회수 : 161

ST나눔공헌단, ‘필리핀 동계 해외 봉사’를 통해 지속적인 사회 공헌





 우리대학 ST나눔공헌단과 해외봉사단이 지난 1월 17일(수)부터 24일(수)까지 총 6박 8일간, ‘격차를 줄이고 미래를 구축하자(Bridging Gaps, Building Futures)’라는 주제로 필리핀 해외 봉사 프로그램을 진행해 성공적으로 마쳤다.



 우리대학 학생처 및 사회봉사 전담조직인 ST나눔공헌단이 기획 및 총괄한 이번 해외 봉사는 본교 국제교류처가 2022년에 필리핀 UST Angelicum College(이하 안젤리콤대)와 체결한 업무협약을 기반해 마련됐고, 지난 2022학년도 겨울방학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됐다.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안젤리콤대에서 운영하는 ‘REAP(Re-entry Education Agenda for the Poor) 프로그램’ 참여 기관을 대상으로, 이중 언어 활용을 통한 겨울 몰입 프로그램(Winter Immersion Program)을 진행했다. 안젤리콤대의 REAP 프로그램은 필리핀 학교 밖 저소득층, 가정폭력 및 인신매매 피해 아동, 청소년 및 청년 등을 대상으로 무료 기초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지역사회와의 협업을 통해 생산적이고 책임감 있는 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사회 공헌 사업이다.



 해외 봉사활동 프로그램은 우리대학 학생들과 안젤리콤대의 케손시티 세종학당(Korean Sejong Institute) 학생들의 공동 노력으로 진행됐다. 이 프로그램은 한국어 및 과학교육과 문화 봉사로 구성해 필리핀 학생들에게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호응을 얻었다.



 안젤리콤대의 REAP 프로그램 파트너 기관 중, 필리핀 마닐라에 위치한 ‘Laura Vicuña Foundation, Inc.’과 ‘Sisters of the Poor of St. Catherine of Sienna’ 두 비영리기관과 안젤리콤대의 어린이 및 성인을 대상으로 봉사를 진행했다. 우리대학 20명의 학생으로 이뤄진 해외봉사단은 교육 및 문화를 주제로 한 팀들로 다채롭게 구성했다.



 올해의 봉사활동은 파트너 기관과의 밀접한 협업을 통해 지역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기획됐다. 특히, 봉사에 참여한 우리대학 해외봉사단 학생들은 교육 및 문화교류 콘텐츠를 직접 기획했고, 현지 멘티 학생 만족도 4.96점(5점 만점)으로 타 국가의 문화, 인종 및 사회적 규범 등의 차이를 뛰어넘어 공동체 의식과 참여 의식을 높이는데 큰 성과를 거뒀다.



 ST나눔공헌단은 2월 5일(월)에 개최된 해단식에서 참가자들이 이번 봉사활동에서 이룩한 성과와 경험을 나눴다. 각자의 노력과 기여에 대한 인정과 감사 인사를 받으며, 이번 활동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했다. 또한 팀별 활동 내용에 대해 성찰하는 시간도 가졌다. 해외 봉사 프로그램의 멘토로 참여한 김태희 국제교류부처장(행정학과 교수)은 “해외봉사단 학생들이 필리핀에서의 봉사 경험을 통해 서로 다른 문화와 가치를 가진 이들과 소통하고 협력함으로써, 세계적인 시각을 확장하고 성장하는 경험이 됐길 바란다”고 말했다.



서나연 기자


서나연 기자
  • 직책 :
  • e-mail :
기사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쓰기 I 통합정보시스템, 구글, 네이버, 페이스북으로 로그인 하여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확인
욕설,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01811] 서울시 노원구 공릉로 232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 최초발행일 1963.11.25 I 발행인: 김동환 I 편집장: 심재민
Copyright (c) 2016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