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사소개 l 공지사항 l PDF서비스 l 호별기사 l 로그인
LINC 3.0 사업단, 서울시 지자체 문제 해결을 위한 산학공동 기술개발과제 최종 선정
임재민 ㅣ 기사 승인 2024-05-27 10  |  690호 ㅣ 조회수 : 74


우리대학 LINC 3.0 사업단(단장 변재원)이 4월 30일(화) 산학공동 기술개발과제의 2024년도 신규 과제 20개를 최종 선정했다. LINC 3.0 사업단은 미래가치 실현을 위한 기업 중심 산학협력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성장모델 구축 및 확산에 힘쓰고 있다. 특히 대학의 인프라를 활용해 서울시 신산업 분야 기술 개발·고도화 및 서울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산학협력에 주안점을 두고 총력을 다하고 있다. 산학공동 기술개발과제는 기업의 수요를 토대로 대학의 교원 등 우수인력과 연계해 기업의 핵심 기술 발굴 및 개발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우리대학은 2023년도에 총 28개의 과제를 선정해 인력양성 146명, 기술이전 16건, 특허출원 7건, 기술사업화 4건의 성과를 거뒀다. 과제 수행 3차 연도를 맞이한 올해에는 3:1의 열띤 경쟁률을 보였는데, 서울시 신산업 집중 육성 분야(AI·로봇, 반도체, 환경·에너지 등)와의 연계성, 정합성을 중점적으로 평가해 서울시와 동북권 지자체의 현안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 주제들을 주로 선정했다.



특히, ‘PSSF 기반 식물 생육환경 제어 시스템 개발’ (김지민 건축학부 교수) 과제는 서울시의 행복도시 농업센터, 스마트팜 특화교육 등의 서울시 지자체의 정책과 연계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전기히트펌프 에너지 효율화를 위한 AI Edge 서버 및 지능형 시스템 개발’ (이영훈 산업공학과 교수) 과제는 제로에너지건축물 의무화에 따라 우리대학이 소재한 노원구의 노후 공동주택 에너지 효율과 탄소중립 실현을 목표로 AI 알고리즘을 개발한다.

 



이상의 선정 과정에서 지자체의 문제 해결에 공헌할 수 있는 부분까지 종합적으로 평가했는데, 우리대학은 이를 통해 대학의 지역사회 공헌에 대한 책무를 강화하고, 특히 RISE 체계(지역혁신 중심 대학지원 체계)에 대한 만반의 준비를 할 계획이다. 최종 선정된 과제들은 LINC 3.0 사업단의 ICC(특화산업 기업협업센터) 인프라를 바탕으로 과제 계획과 개발이 진행될 예정이며, 연구개발 과제의 고도화를 통한 수익사업 창출 및 추가 R&D 지원, ICC 브랜드화 등을 통해 RISE 체계에서 산학연 기술 혁신대학 육성을 실현하겠다는 방침이다.



변재원 LINC 3.0 사업단장은 “지역사회에 대한 대학의 공헌은 기술개발과 인력양성, 기술사업화와 취·창업 어느 한 분야에 제한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하며, “이번 산학 공동 기술개발 과제를 시작으로 우리대학의 기술 중심 대학의 강점을 활용해 더욱 많은 사업 분야에서 서울시, 지자체와의 연계·협업을 고민하고 실행해 가겠다”라고 밝혔다.





임재민 기자


dlawoals0324@seoultech.ac.kr

기사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쓰기 I 통합정보시스템, 구글, 네이버, 페이스북으로 로그인 하여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확인
욕설,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01811] 서울시 노원구 공릉로 232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 최초발행일 1963.11.25 I 발행인: 김동환 I 편집장: 김민수
Copyright (c) 2016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