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23일(화) 우리대학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가 ‘2024학년도 거점형 특화프로그램 현장 체험학습’을 진행했다. 우리대학 재학생과 졸업생, 지역 청년 등 총 37명이 참가한 이번 프로그램은 강원특별자치도 횡성군 우천산업단지에 위치한 ㈜에스제이테크의 횡성공장·EM연구소에서 진행됐다.
㈜에스제이테크는 부품 및 소재 개발에 기반한 전기이동장치 사업을 주력으로 하는 기업이다. ㈜에스제이테크의 스마트 공장은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 로봇 자동화 시설과 클라우드 및 빅데이터를 활용한 생산공정 최적화 시스템을 갖춰 국내 기술혁신형 e-모빌리티 우수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날 ㈜에스제이테크는 학생들에게 실제 산업 현장의 생생한 경험을 제공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전기차, 친환경 배터리팩 등 부품 제작부터 제품 완성에 이르는 전 과정과 검수 과정을 직접 보며 현직자의 설명을 통해 제품 생산 과정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학생은 “이론적으로만 알고 있던 내용들이 현장에서 적용되는 모습을 눈으로 확인하고, 현직자들의 살아있는 설명을 들으며 궁금했던 점을 직접 질문하고 답을 들을 수 있어 매우 유익한 시간이었다”며 “엔지니어가 되기 위한 열정이 더욱 커졌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 다른 학생은 “무료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비용을 지불하고 참여한 프로그램 보다 좋았다”며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감을 드러냈다.
구득현 ㈜에스제이테크 총괄대표는 “청년들이 미래의 산업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산업 현장을 직접 경험하고 자신의 진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기를 바란다”며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을 독려했다.
정호연 취업진로본부장(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장)은 “이번 현장 체험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실제 기업 실무를 경험하고 진로 탐색의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학생들에게 현장 경험과 실무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우리대학은 고용노동부로부터 거점형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로 지정된 이후 올해 렛유인에듀와 함께 모빌리티 및 반도체 분야 특화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지난 8월 1일(목)부터는 모빌리티 분야 프로그램에 이어 ‘반도체 산업·직무 특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김종현 수습기자
24100076@seoultech.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