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사소개 l 공지사항 l PDF서비스 l 호별기사 l 로그인
2024 중랑 서울장미축제
박종규 ㅣ 기사 승인 2024-05-27 10  |  690호 ㅣ 조회수 : 60


5월을 대표하는 꽃을 뽑으라면, 단연 장미를 빼놓을 수 없다. 장미만큼 꾸준히 사랑받는 꽃이 있을까. 지난 2019년 한국 갤럽에서 실시한 조사에서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꽃’으로 장미가 뽑히는가 하면 ‘사랑’이라는 꽃말에 맞게 결혼식의 부케로도 자주 쓰인다. 



수많은 장미를 한 번에 볼 수 있는 축제가 있다. ‘서울에서 가장 예쁜 축제’를 슬로건으로 ‘2024 중랑 서울 장미축제’가 중랑 장미공원(목동교~겸재교 중랑천 일원)에서 5월 18일(토)부터 5월 25일(토)까지 8일간 열렸다. 위 축제는 2005년 중랑천 둔치 공원화 사업으로 심기 시작했던 장미가 오랜 시간이 지나며 아름다운 장미 터널을 형성했고 이를 바탕으로 5.45km의 국내 최대 규모의 장미 터널을 적극 활용해 도심 속에서 아름다운 장미와 함께 다양한 문화 체험, 공연까지 즐기자는 취지로 시작돼 지난해에만 260만 명이 방문했을 만큼 규모가 큰 축제다. 







눈 부신 태양 아래 피어난 다채로운 장미 



지난 5월18일(토) ‘2024 중랑 서울장미축제’가 열린 장미공원을 찾았다. 7호선 태릉입구역 8번 출구에서 중랑천을 따라 5분 정도 걷다 보니 형형색색의 장미가 보이기 시작한다. 눈 부신 태양 아래 곳곳에 피어난 장미들은 저마다의 색을 뽐내고 있었다. 화단에는 평소 보던 붉은색의 장미뿐 아니라 흰색, 노란색, 주황색, 보라색 등 다채로운 장미가 있었다. 축제에는 퍼닐폴센, 핑크퍼퓸, 그란데클라쎄, 골든 샤워 등 209종 30만 주가 준비됐다. 공원 여기저기에 장미가 어떻게 분포돼있는지 보여주는 ‘중랑장미공원 장미 분포지도’도 현수막으로 만들어 배치해서 쉽게 원하는 장미를 찾아 구경도 하고 사진도 찍을 수 있었다. 



축제의 꽃, 장미퍼레이드



두 시부터는 장미퍼레이드가 진행됐다. 장미퍼레이드는 퍼레이드 공연단과 16개 동 퍼레이드팀이 참여하는 퍼레이드 행사다. 선두에서는 박홍근 중랑을 국회의원, 류경기 중랑구청장 등이 퍼레이드에 직접 참여해 시민들과 인사를 나눴다. 이어서 16개 동의 퍼레이드를 비롯해 불가리아 대사관, 서울시립대학교 중앙풍물굿패 ‘얼씨구’, 서일대학교 대표 치어리딩 동아리 ‘V.I.C’ 등 남녀노소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모여 퍼레이드를 진행했다. 화려한 옷을 입고 퍼레이드에 참여하는 구민들의 표정에서 축제의 긍정적인 분위기를 느낄 수 있었다. 



새로운 경험을 위해, 체험 부스



축제의 묘미는 역시 체험 부스다. 장미공원 로즈아트가든 부스에는 장미전시, 장미체험, 장미산업전, 로즈템 부스, 장미마켓 등 장미를 직접 만지고 체험할 수 있는 부스가 마련돼 장미 비누, 향수, 키링 등의 물품들을 판매했다. 중앙 무대 체험부스에는 ▲중랑 나눔마당 ▲중랑문화재단 문화&환경체험 및 홍보부스 ▲중랑구 체험&홍보 부스중랑구 ▲국내 교류관 ▲중랑구 중소기업 우수상품전 ▲장미꽃빛거리 플리마켓 등 중랑구민이 운영하는 체험부스가 준비됐다. 중랑구 학부모회장단연합회에서 운영한 ‘인생 네컷’ 부스에서는 무료로 장미를 테마로 한 사진을 찍을 수 있어 사람들이 붐볐고, 중랑구립도서관에서 운영한 장미서점에는 조지오웰의 『1984』나 올더스 헉슬리의 『멋진 신세계』를 주제로 체험부스를 만들어 눈길을 끌었다. 

축제에 빠질 수 없는 먹거리 부스도 있다. ▲전통시장 먹거리 부스 ▲중랑구 단체 먹거리 부스 ▲zeROSE 카페에서 츄러스, 핫도그, 어묵 등 간단한 간식과 더치커피, 음료를 판매했다. 특히 이번 축제에서는 축제 기간 바가지요금 신고센터를 운영하고, 주기적인 현장점검을 통해 바가지요금을 단속하는 등 그동안 지역축제에서 불거졌던 바가지 논란을 미연에 방지하는 모습을 보였다.







환경을 생각하는 ‘zeROSE’ 친환경 축제



‘zeROSE’ 환경캠페인은 중랑 장미를 오래 즐길 수 있도록 환경을 생각하자는 취지로 ‘제로 웨이스트’와 ‘장미(로즈)’를 합쳐 만든 환경캠페인이다. 이번 축제에선 로즈 플로깅 행사, zeROSE 카페, zeROSE 체험 등 환경관련 프로그램이 준비됐다. 로즈 플로깅 행사는 현대자동차와 함께하는 행사로, 중랑천과 장미공원 근처를 조깅하면서 쓰레기를 줍는 행사다. 해당 행사는 플로깅뿐만 아니라 자동차 전시, 보물찾기, 페이스페인팅, 전통놀이와 동시에 진행되며 참여시에 플로깅 키트 증정, 추첨을 통해 상품 증정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zeROSE 카페에서는 친환경 포장재를 사용하며, 텀블러를 지참할 시 10% 할인 혜택이 주어졌다. zeROSE 체험은 제로웨이스트 관련 체험으로, 제로웨이스트 물품을 구매하거나 환경 관련 체험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다.



축제를 빛내는 다양한 프로그램들 



‘2024 중랑 서울장미축제’는 규모가 큰 축제인 만큼 축하 공연도 성대하게 열렸다. 이화교 근처에 마련된 메인무대에서 18일과 19일, 25일에 축제 축하 공연이 열렸다. Happy Rose Day 공연인 18일에는 로즈 버스킹과 함께 가수 김희재, 소유미가 출연해 무대를 빛냈고, Love Rose Day 공연인 19일에는 가수 배아현이 출연했다. 중랑 아티스트 페스티벌 공연인 25일에는 중랑 아티스트 콘서트를 비롯해 가수 강진과 HYNN(박혜원)이 출연해 무대를 빛냈다. 





박종규 기자


peter196772@seoultech.ac.kr

기사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쓰기 I 통합정보시스템, 구글, 네이버, 페이스북으로 로그인 하여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확인
욕설,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01811] 서울시 노원구 공릉로 232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 최초발행일 1963.11.25 I 발행인: 김동환 I 편집장: 심재민
Copyright (c) 2016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