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사소개 l 공지사항 l PDF서비스 l 호별기사 l 로그인
수학 튜터실
윤태훈 ㅣ 기사 승인 2021-03-14 20  |  642호 ㅣ 조회수 : 798

▲김건우 교수



수학 튜터실



  응용수학 분야를 담당하는 기초교육학부 소속 김건우 교수를 만났다. 기초교육학부는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학부생들의 교양교육을 담당하는 학부다. 공통 필수 기초 교양, 영역별 핵심교양, MSC관련 강좌를 개설하고 운영한다. 기초교육학부의 여러 교수는 학부생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제도들을 운영하고 있다. 이중 튜터제는 MSC관련 교과목의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이 신입생들의 학습을 돕기 위해 만들어졌다.



  Q. 기초교육학부 수학 과목 수강생들을 위한 제도들을 소개해주세요.



  A. 기초교육학부에 있는 교수님들은 수학에 관심이 부족한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려고 여러 제도를 고민하고 시행하고 있다. 첫 번째 방안이 튜터제다. 이 제도를 시행하면서 수학이 부족한 학생들을 한 명이라도 더 케어하기 위해서는 튜터제가 효율적인 제도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두 번째로는 수준별 학습을 하고 있다. 수학에 관한 기초 소양이 학생마다 편차가 있다. 그렇기에 수준별 수업을 통해 모든 학생이 수학을 놓지 않게끔 돕고자 한다.



  Q. 튜터제의 시행으로 얻는 이점이 있나요?



  A. 튜터가 생각보다 우리대학 수학교육의 중추 역할을 맡고 있다고 생각한다. 튜터와 수강생들을 대체로 선후배 관계이기 때문에 교수보다는 편하게 질문할 수 있다. 그렇기에 가벼운 질문 같은 경우에는 튜터에게 질문하면서, 자연스럽게 튜터와 수강생들도 지내는 경우가 있다. 이런 점에서 학업, 대인 관계 등 여러모로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Q. 튜터제에서 개선돼야 할 점이 혹시 있다면, 무엇인가요?



  A. 지금 상황에서 크게 불만은 없다. 매번 우수한 학생들이 튜터를 지원해줘서 감사한다. 조금이나마 바라는 점은 학교 측의 지원이 조금 늘어났으면 좋겠다. 학생들이 생각보다 우리대학 수학 교육에 있어 많은 역할을 한다. 장학금과 관련된 사안이나 인원수 증가라던지, 튜터 학생들에 대한 지원이 늘었으면 좋겠다.



  Q.마지막으로 기초교육학부 소속 교수로서 하고 싶은 말 있으시면 부탁드립니다.



  A. 튜터 활동이 여러모로 도움이 된다. 그래서 능력이 있는 수학을 좋아하는 학생들이 관심을 가져줬으면 좋겠다. 그리고 기초교육학부 소속 교수님들은 학과가 없어서 과에 직속으로 소속된 학부생이 없다. 하지만 그래도 기초교육학부 교수님들이 서울과기대 재학생들의 생각을 많이 하고 있다. 뒤에서 학교 발전을 위해서 노력을 하고 있다는 것을 학생들이 알아줬으면 좋겠다.


기사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쓰기 I 통합정보시스템, 구글, 네이버, 페이스북으로 로그인 하여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확인
욕설,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01811] 서울시 노원구 공릉로 232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 최초발행일 1963.11.25 I 발행인: 김동환 I 편집장: 김민수
Copyright (c) 2016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