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사소개 l 공지사항 l PDF서비스 l 호별기사 l 로그인
2024 SeoulTech 지능로봇대회 개최
박종규 ㅣ 기사 승인 2024-08-22 13  |  693호 ㅣ 조회수 : 40

 지난 8월 1일(목), 우리대학이 교내 체육관에서 ‘2024 SeoulTech 지능로봇대회(이하 대회)’를 개최했다. 이는 전국 최대 규모 로봇경진대회인 ‘국제로봇 콘테스트(IRC)’의 일환으로 마련된 행사로, 산업 통상자원부가 주최했다. 특히 이번 대회는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총괄 주관하고 우리대학이 세부 주관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대회는 대학생뿐 아니라, 국내·외 모든 초, 중, 고 재학생 및 일반인이 모두 참여 가능한 전국 단위의 대회로 8월 1일(목)부터 3일(토)까지 총 3일간 예선전이 실시됐다. 예선전을 통과한 참가팀(휴머노이드 지능형 6개 팀, 휴머노이드 조종형 창작 7개 팀, 휴머노이드 조종형 키트 16개 팀)은 10월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국제로봇 콘테스트(IRC)’ 본선 대회 출전 기회를 얻게 된다. 이들은 향후 ‘국제로봇 콘테스트(IRC)’ 본선 대회에서 본선 진출자들과의 경쟁을 통해 대통령상, 특허청장상, 한국로봇산업 진흥원장상 등 다양한 훈격의 상훈과 함께 총 840만원 규모의 상금이 수여될 예정이다.



 본 대회에는 총 3개 종목(휴머노이드 지능형, 휴머노이드 조종형 창작형, 휴머노이드 조종형 키트)에 38개 팀이 지원했으며, 예선 첫날인 8월 1일에는 휴머노이드 지능형 종목에 6개 팀이 참여해 열띤 경쟁을 펼쳤다. 해당 종목은 변형 바이애슬론(휴머노이드 종목)을 수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종목이다. 위 종목에서는 제한시간 내에 로봇이 다양한 장애물을 통과하거나 미션을 수행하는 것이 관건이다. 따라서 로봇의 설계 및 프로그래밍 능력(자율주행 및 센서 인식)뿐만 아니라 비전 데이터 수집 및 분석, 팀 문제 해결 및 협업능력 등이 요구된다.



 우리대학은 이번 대회 개최를 통해, 다양한 연령 및 소속 참여자들의 로봇 관련 기술 교류와 다양한 구성원 간의 커뮤니티 형성을 지원해 산업화 로봇의 기술 발전 및 해당 분야의 전문 인력 양성에 기여하고 있으며, 교육을 통한 기술 진입장벽 해소에도 이바지하고 있다.



 김동환 총장은 위 행사에서 “2024 SeoulTech 지능로봇대회를 통해 지역사회에 숨어있는 로봇 기술 인재를 발굴해 전문 기술 교류의 장을 마련하고, 대한민국의 로봇산업 발전을 앞당길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종규 기자

peter196772@seoultech.ac.kr
기사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쓰기 I 통합정보시스템, 구글, 네이버, 페이스북으로 로그인 하여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확인
욕설,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네컷만화_겨울 옷 준비
독자퀴즈
뜨거웠던 방송제와 150만 조회수, STBS가 써내려가는 열정의 기록
이주의 한컷_첫눈
2024학년도 제4차 교양필수 영어면제 추진일정
[01811] 서울시 노원구 공릉로 232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 최초발행일 1963.11.25 I 발행인: 김동환 I 편집장: 김민수
Copyright (c) 2016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