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사소개 l 공지사항 l PDF서비스 l 호별기사 l 로그인
기획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캠퍼스 지도
한혜림, 윤태훈 ㅣ 기사 승인 2021-02-21 16  |  640호 ㅣ 조회수 : 568



캠퍼스 안의 근대 유산



  우리 캠퍼스에는 1941년 경성제국대학 이공학부 시기 건설된 다산관, 창학관, 대륙관 등 다양한 근대 건축물이 보존돼 있다. 우리나라 근현대 공업 교육의 중심지로서 역할을 수행해 온 터전이다. 약 51만 규모의 자연 녹지에는 연못, 숲, 산책로는 물론 다양한 연구·교육 시설, 기숙사, 학생 여가 시설 등이 마련돼 있다.



어의(於義)란?



  우리대학은 1910년 대한제국 고종황제 칙령 제 40호에 의거하여 황실 소유인 어의궁(종로구 어의동, 현재 효제동)에 설립된 ‘공립어의동실업보습학교’에서 유래한다. 현재 인문사회대학의 건물 명칭인 ‘어의관’은 물론, 학교의 각종 행사에 ‘어의’가 수식어로 붙는 이유이다. 어의궁은 조선 효종이 즉위 전에 거처했던 곳이다. 어의는 『논어』에 담긴 군자의 덕목이다. 여기에서 우리는 중세 유학 사상의 핵심 가치를 바탕으로 근대적 실용교육을 행하고자 했던 창학 정신을 살필 수 있다.



교내편의시설



37. 제1 학생회관



  <안경원 '아이랩'> : 방학에도 오픈하는 안경원, 아이랩! 다양한 안경, 선글라스, 렌즈를 취급하며 보조배터리를 빌려주는 배터리몬도 운영 중이다. (1    층)

  *운영 시간 : 평일 9시 반~19시



  <어의화방> : 붓, 물감, 문구류 등 미술재료를 파는 화방이다. (2층)

  *운영 시간 : 평일 8시~21시, 토요일 9시~19시, 일요일 12시~19시



  <미용실> : 교내에도 미용실이 있다. 커트, 염색, 탈색은 물론 파마도 가능하다! (B1층)



  <여우자리·남우자리> : 침대가 구비돼 있어 긴 공강시간 또는 피곤할 때 쉴 수 있는 여자·남자 학우 쉼터 (220호·217호)

  *운영 시간 : 평일 10시~19시까지(학생복지위원회 운영시간과 동일)



52. 제2 학생회관



  <우체국> : 교내 제2학생회관에서도 우편은 물론, 택배까지 모든 우체국 업무를 볼 수 있다! (1층)



  <서점/문구점> : 각종 교양 및 전공 서적은 물론, 다양한 문구류와 학교 굿즈를 판매한다. (1층)



  : 은행 업무와 학생증 발급 모두 해결할 수 있는 만능 은행! 농협 앞에 재학증명서 등을 발급할 수 있는 자동증명발급기도 있다. (2층)



  <장학복지팀> : 각종 교·내외장학금 및 학자금융자관리와 후생복지시설 관리업무를 맡고 있다. 장학금에 대해 궁금하다면 이곳을 방문하세요! (2층)



34. 중앙도서관



  <미디어라운지> : 소파가 있는 무비존이 존재한다. 먼저 도서관 홈페이지 또는 첨부된 DVD 목록에서 원하는 DVD나 블루레이를 찾아 신청서에 적      어학생증과 함께 데스크에 제출한다. 이후 무비존에서 시청할 수 있다! (3층)



캠퍼스안내



1. 대학본부

  총장실, 교무처, 총무과, 기획처 등 행정부서가 모여있는 곳이다.



2. 다산관  

  국가 등록문화재 제12호로 등록된 다산관은 학교의 정문과 UI 등의 상징으로 쓰이는 고풍스러운 건물이다. 공과대학이 사용하고 있다. 다산관 동편에 신문방송사가 위치하고 있다.



3. 창학관

  다산관과 함께 국가 등록문화재 제12호로 지정된 건물이다. 정보통신대학 소속 전자IT미디어공학과가 주로 사용한다.



5. 혜성관

  공동실험실습관이 위치한 곳이다. 각종 실험용 기자재들이 위치하고 교양필수인 물리학및실험 교과목의 실습이 진행되기에 신입생들이 주로 드나든다.



6. 청운관

  창학관 뒤편을 오르다보면 보이는 건물이다. 테크노 파크 바로 앞에 위치한 하늘색 건물이다. 에너지바이오대학이 주로 사용한다.



7. 서울테크노파크

  서울시에서 600억의 예산을 들여 나노 IT 산학협력을 위해 지은 건물로, 국내에 3곳만 존재하는 반도체 팹(FAB)이 위치한다.



11. 붕어방(연못)

  학생 공모를 통해 명명된 ‘붕어 서식지’라는 뜻의 붕어방은 캠퍼스를 대표하는 랜드마크다. 2020년 보행 데크 설치 등 새롭게 단장돼 자연 호수 위를 거닐며 산책하기 좋은 환경으로 조성됐다.



14. 도예관

  도예학과 학생들이 주로 사용하는 건물로 가마실이 있다. 주로 4학년 학생들이 졸업작품을 위해 매진하는 곳이다.



32. 프론티어관 

  정문에서 가장 가까운 건물로, 비교적 최근에 지어졌다.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기계·자동차공학과를 비롯한 공대의 랩실이 모여있으며, 기술경영융합대학 소속 산업정보시스템전공이 사용하는 건물이다.



33. 하이테크관  

  프론티어관 근처에 위치한 건물이다. 공대 실습실이 들어서있으며, 공대 과동아리 등이 위치하고 있다. 기계·자동차공학과 자동차 트랙의 학생들이 대회용 차량을 제작하고 주행을 시행하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다.



34. 중앙도서관

  1910년 4월 공립어의동실업보습학교의 개교와 함께 도서실로 업무를 시작해 1963년 3월 도서관 발족, 2005년 현 중앙도서관의 모습으로 개관하고 오늘에 이르기까지 발전해 왔으며, 국내외 단행본, 연속간행물, 시청각자료를 비롯하여 학술 데이터베이스, 전자저널, E-book, 동영상강좌 등의 풍부한 콘텐츠를 소장하고 있다.



35. 중앙도서관 별관

  학생들의 편의시설로써 쾌적한 연구학습공간을 제공한다. 1층 휴게실 쉼터와 300여석의 24시간 열린 열람실과 그룹 스터디룸, 노트북실, 사물함 등으로 구성해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별관 열람실 이용시간은 9시~16시이며, 학기 중 중앙도서관은 9시~21시에 이용 가능하다. 코로나 확산의 방지를 위해 탄력적으로 조정되기에 이용 시간이 달라질 수 있다.



37. 학생회관

  1층에는 생활협동조합이 운영하는 카페가 있으며, CU편의점과 안경점이 위치하고 있다. 또한 교내식당과 카페 및 어의 소극장이라는 이름의 소형 무대도 있어서 동아리들이 공연이 열리기도 한다. 2층과 3층에는 동아리실이나 교내 자치기구실이나 화방 등이 있다. 지하에는 미용실이 위치하고 있다.



39. 다빈치관

  조형대학 학생들이 주로 사용하는 건물로 각종 실습실이 갖춰져 있다. 2층에는 현대 미술 작품을 전시하는 미술관이 있다. 과거 일제강점기 시절 지어진 구 다빈치관의 터전은 다빈치관 앞 조형물이 있는 공간이기도 하다.



40. 어의관

  공통필수 기초 교양 수업이 진행돼 새내기가 자주 이용하는 곳이다. 인문사회대학 소속 학생들이 주로 사용한다. 리모델링을 통해 2023년 새로운 교양관으로 거듭날 예정이다.



41. 불암학사, 42. KB학사, 43. 성림학사, 45. 수림학사, 46. 누리학사  

  불암학사, KB학사, 성림학사, 양명학사, 수림학사, 누리학사, SeoulTech인재원 총 7개동과 게스트룸으로 총 2,631명(남학생 1,454명, 여학생 1,045명, 국제동 110명, 게스트룸 22명)을 수용할 수 있다. 각 생활관마다 상이하지만 세미나실, 방음실, 휘트니스 센터, 편의점, 카페 등 각종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다.



51. 100주년 기념관

  개교 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세운 건물이다. 1, 2층에 걸쳐 약 600석 규모의 공연장이 있으며, 4개의 갤러리에서는 졸업 작품 전시회, 공연분과 동아리의 공연 용도로 사용한다.



52. 제2 학생회관

  대학본부 전면 근처에 있는 건물이다, 편의점, 농협은행, 우체국 등이 위치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쉼터에 비치된 복합기로 스캔 및 인쇄가 가능하다.



53. 창조융합연구동 

  MIT의 미디어랩을 모델로 해 지어진 건물이다. 이곳에는 창조융합 연구 클러스터, 연구개발 통합 클러스터, 건축 및 공간연구 클러스터, 인문융합 클러스터 및 행정지원시설이 입주하고 있다.



55. 체육관

  농구 등 실내 체육강의의 실습이 진행되거나 동아리활동 목적으로 사용된다. 그리고 각종 기능대회 등 교내행사에도 사용된다.



56. 대륙관

  일제강점기인 1942년에 경성제국대학 광산학과 교사로 지은 건물이다. 현재는 제359호 등록문화재로 등록됐다.



57. 무궁관

  에너지바이오대학의 일부와 건축학부, 기술경영융합대학 소속 학과 학생들이 사용한다. 1층 카페가 있으며, 건물 발코니가 넓어 전경을 바라보기 좋은 위치다.



62. 테크노큐브

  총 사업비 260억 원이 투입된 건물에는 연구에 관련된 시설이 있다. 테크노큐브동을 통해 기술력을 가진 기업에서부터 포스트닥터(박사 후 과정) 등 연구자가 상주할 공간을 마련해 우수 연구인력을 확보하고자 한다. 또한 미술관, 식당, 카페, 전시실, 강당, 산학협력단, 홍보실 등 여러 편의시설과 교내 기관이 있다.



63. 종합운동장

  2억원의 사업비를 사용한 체육시설 확충 사업을 통해 551㎡ 규모의 ‘풋살장’과 400㎡ 규모의 ‘다목적 운동장(숲속의 다목적 작은 운동장)’이 건립됐다. 또한 8레인 육상트랙, 축구장, 농구장, 테니스장 등의 체육시설을 통해 생활관 거주학생의 이용과 재학생의 여가활동 증진을 도모하고 있다


기사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쓰기 I 통합정보시스템, 구글, 네이버, 페이스북으로 로그인 하여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확인
욕설,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01811] 서울시 노원구 공릉로 232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 최초발행일 1963.11.25 I 발행인: 김종호 I 편집장: 김선웅
Copyright (c) 2016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