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사소개 l 공지사항 l PDF서비스 l 호별기사 l 로그인
기획
곽곽이에게 물어봐!
권민주, 김태연 ㅣ 기사 승인 2021-02-21 16  |  640호 ㅣ 조회수 : 297



Q. 시험공부는 주로

어디서 하는지 궁금합니다.



  A. 시험공부는 주로 도서관, 과방, 동아리방, 기숙사 내부 스터디실, 교외 카페 등에서 한다. 그리고 사람마다 차이가 있지만, 보통 많은 사람들은 도서관을 애용한다. 하지만 지금과 같은 코로나-19의 상황에서는 도서관 이용시간이 오후 18시까지로 제한된다. 그래서 만약 기숙사 학생이라면 각 기숙사 내부에 있는 스터디실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반면 기숙사에 입주하지 않은 학우라면 각자의 집에서 공부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Q. 공강 시간 때는 보통 무엇을 해야 알차게 보낼 수 있나요?



  A. 각자 사람마다 기준이 달라서 무엇을 하라고 제시하긴 어렵다. 다만, 시험 기간이 다가온 공강 시간엔 도서관 혹은 카페에서 공부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리고 평소 공강 시간에는 본인이 관심 가져왔던 동아리 활동을 하거나 학교 내에서 친구와 추억을 쌓는 등의 방법으로 공강 시간을 잘 활용할 수 있다. 혹은 제1 학생회관에 위치한 교내 쉼터 여우 자리와 남우 자리를 이용하면 편하게 잠을 청할 수도 있다. 쉼터는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운영된다.



Q. 학식이 어떻게 나오는지 궁금합니다!



  A. 학식은 ▲제1 학생회관 ▲제2 학생회관 ▲테크노파크에서 먹을 수 있다. 현재는 코로나-19로 인해, 제2 학생회관에서만 학식을 운영한다. 먼저, 제1 학생회관은 메인메뉴 2개와 라면 중에 고를 수 있다. 그리고 제2 학생회관도 마찬가지로, 메인메뉴 2개와 라면 중에 고를 수 있다. 제공되는 메뉴 중에서는 라면이 가장 인기가 많은데, 500원을 더 내면 라면에 밥을 추가할 수 있다. 그리고 제1, 2 학생회관의 학식은 약 4000원 대이다. 다음으로 테크노파크는 메인메뉴 2개 중에서 본인이 원하는 것을 선택해 스스로 양을 조절해 먹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그래서 각자 원하는 반찬을 원하는 양만큼 골라 먹을 수 있다. 사람 입맛에 따라 취향이 다르겠지만, 보통 우리대학 학우들 사이에서는 테크노파크의 학식이 맛있다는 의견이 많다. 하지만 테크노파크의 가격은 4200원으로, 학생회관의 학식보다 가격이 비싸다.





Q. 각 기숙사의 장단점이 궁금합니다.



  A. 기숙사는 여학생 기숙사(KB학사, 누리학사)와 남학생 기숙사(불암학사, 성림학사, 수림학사)로 나뉜다. 우선, KB학사의 장점은 내부에 세탁기와 냉장고가 구비돼있고 서너 개의 방이 거실을 공유하는 구조다. 하지만 누리학사에 비해 건물이 오래된 편이다. 반면, 누리학사는 KB학사에 비해 신식 건물로서 시설이 깨끗하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냉장고와 거실이 없으며, 미니 냉장고 반입이 불가능하다. 다음으로 불암학사는 화장실이 밖에 있어서 활용할 수 있는 내부공간이 넓다. 하지만 엘리베이터가 없다. 이어 성림학사의 경우, 화장실이 안에 있어 화장실로 이동할 때 편하다. 하지만 같이 방을 사용하는 룸메이트의 수가 4명으로 많은 편이며, 그만큼 화장실을 함께 쓰는 인원이 많다. 마지막으로 수림학사는 남자 기숙사 중 신식으로 방이 깔끔한 편에 속한다. 더불어 1층에는 편의점 이마트24가 있다. 하지만 학교 수업이 진행되는 건물들과 비교적 멀리 위치한 편이다.



Q. 장학금이 잘 돼 있나요?

어떤 게 있는지 궁금합니다.



  A. 교내에서 받을 수 있는 대표적인 장학금으로는 ▲교내 근로 장학금 ▲능력인증 장학금 ▲학생 DREAM 마일리지 장학금 ▲입학성적 우수 장학금(신입생) ▲성적 우수 장학금(재학생) ▲법정 장학금(국가유공자, 북한이탈주민) ▲어의 장학금 ▲봉사 장학금 ▲외국인 장학금 ▲국제교류 장학금 ▲SeoulTech 가족 장학금 등이 있다. 그중에서도 ‘교내 근로 장학금’은 학생처장이 매 학기 시작 전에 부서별 근로장학생 인원 배정 후, 모집 요강을 공고하고 그에 따라 신청을 받아 선발한다. 성적 우수 장학금(신입생)은 신입학 전형 시 입학성적이 우수한 학생에게 지원하는 장학금이다. 조건은 최초 합격자 및 최초 선발자에 한해 여러 심사를 거쳐 선발한다. 이외에 자세한 장학금 정보는 학교 홈페이지 ‘장학제도 안내’ 홈에서 찾아볼 수 있다. 또한 우리대학 홈페이지 ‘대학생활→장학제도→맞춤형장학조회’를 통해 학생 개개인의 조건이나 상황에 따라 수혜가 가능한 국가나 교내 및 교외 장학금을 조회할 수 있다.



Q. 코로나-19로 비대면 수업이 이뤄진다면, 실습이 필요한 학과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궁금합니다.



  A. 작년엔 사회적 거리두기 기준에 맞춰 강의실에 적은 인원만 들어올 수 있었기 때문에 분반으로 나눠 대면 수업을 진행한 경우가 많았다. 특히 한 주는 온라인으로, 다른 한 주는 대면 수업으로 병행하는 ‘블렌디드’ 수업이 진행됐다. 실험 및 실습수업의 경우, 조를 짜 매주 다른 분반이 번갈아서 등교해 실험을 진행하는 방식이 주를 이뤘다. 올해도 대면 및 비대면 수업이 병행되는 만큼, 실습이 필요한 수업이라면 같은 방법으로 진행될 것이라 예상한다. 하지만 이는 과목마다 상이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Q. 축제 재밌나요?

그동안의 라인업이 궁금합니다!



  A. 우리대학 축제는 매년 5월에 ‘어의대동제’라는 이름으로 총 3일 간 진행된다. 우선 향학로에서 동아리, 자치기구, 여러 학우들이 준비한 부스와 외부에서 온 푸드트럭들이 운영된다. 부스에서는 학우들이 만든 물건을 판매하거나 동아리 및 자치기구가 준비한 각종 행사가 진행된다. 푸드트럭은 우리대학 축제에 참여한 누구나 자유롭게 즐길 수 있다. 그 외에 매년 달라지는 축제 컨셉에 따라 총학생회(혹은 비대위)가 준비한 다양한 행사가 있다. 일례로 2019년에는 ‘어의별곡’이라는 조선시대 컨셉으로 ‘한복대여’, ‘인생넉장’, ‘달님, 제 소원은요’ 등의 행사가 진행됐다. 이후 저녁에는 운동장 중앙무대에서 공연이 진행된다. 그동안 축제에 초대된 가수들로는 10센치, 위너, 청하, 블랙핑크, 레드벨벳, 마마무, 현아, 우원재, 식케이, 쌈디, 크러쉬 등이 있다. 다만 2020년은 코로나-19 확산이라는 특수 상황으로 ‘STORY’라는 이름의 비대면 온라인 축제가 11월에 진행됐다. STORY에는 오마이걸, HYNN(박혜원), 임창정, BJ 감스트 등이 초대됐다.



Q. 학교 주변 맛집을 알려주세요.



  A. 간단히 밥 먹기 좋은 곳으로는 <나리네>, <밥은> 등이 있다. 곱창 맛집으로는 <찬이네 곱창>, <원조이모네연탄불곱창> 등이, 떡볶이 맛집으로는 <쪼매 매운 떡볶이>, <삐삐핵볶이> 등이 있다. 또한 <개기일식>, <네코정>, <일상다반> 등의 일식 맛집도 많다. 양식은 <핏짜굽는 언니>, <리틀 파스타>, <페페그라노>를 추천한다. 그리고 협동문 쪽의 <버거 투 버거>와 화랑대역 부근의 <프랭크버거>는 햄버거 맛집이다. 디저트는 <칸텐>, <미라쥬양과점>, <화단과자점>, <상상과자점>, <썬릿> 등이 유명하다. 학교 주변 철길에 예쁜 카페가 많으니 꼭 다녀보길!



*해당 내용은 우리대학 재학생들에게 1월 13일(수)~1월 23일(토)에 에브리타임에서 ‘재학생 꿀팁 설문’을 통해 받은 것으로 본지와 무관함을 밝힙니다.



Q. 학교에서 편하게 이동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A. 우리대학의 캠퍼스가 굉장히 넓은 만큼 많은 새내기 친구들이 이 점을 궁금해한다. 걷는 것 이외에 편하게 이동하는 방법은 따릉이나 공유형 전동 킥보드를 이용하는 것이다. 우리대학은 청운관 쪽을 제외하면 모두 평지라 자전거나 킥보드를 타고 이동하기 편리하다. 학교 정문과 미래관, 어학원 앞에는 따릉이가 설치돼 있으니 이를 이용하는 것도 추천한다. 다만 자전거 거치대와 건물 입구가 멀어 걷는 것보다 더 불편한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Q. 학교의 상징 장소는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A. 우리대학의 상징 장소로는 ‘붕어방’을 꼽을 수 있다. 사계절 내내 아름다운 풍경을 자랑하는 붕어방은 봄에는 벚꽃 핀 풍경이, 겨울에는 눈 내린 풍경이 참 아름답다. 하루 빨리 대면 수업이 진행돼 새내기 여러분도 벚꽃 핀 붕어방의 모습을 꼭 볼 수 있다면 좋겠다.





리모델링 이전의 벚꽃 핀 붕어방





리모델링 이후 눈 내린 붕어방



Q. 학교 생활하며 많이 사용하는

어플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A. 비대면 강의 시대의 필수 어플인 ‘Hello LMS’, 일명 ‘무지개 손바닥 어플’이 있다. 해당 어플은 이클래스 사이트로 바로 연결돼 쉽게 강의를 들을 수 있고 과제나 출석 알람 등을 받기 유용하다. 그리고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스마트캠퍼스’ 어플은 통합정보시스템, Epic Folio, 웹메일, 학사일정, 식단, 수강신청 등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앱이다. 학교 생활에 유용하게 쓰이니 미리 다운 받아두길 바란다. 마지막은 ‘에브리타임’으로, 학내 여론이나 정보를 빠르게 얻을 수 있고 시간표를 손쉽게 짤 수 있다.


기사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쓰기 I 통합정보시스템, 구글, 네이버, 페이스북으로 로그인 하여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확인
욕설,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01811] 서울시 노원구 공릉로 232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 최초발행일 1963.11.25 I 발행인: 김종호 I 편집장: 김선웅
Copyright (c) 2016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