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사소개 l 공지사항 l PDF서비스 l 호별기사 l 로그인
기획
우리 대학 자치기구를 소개합니다
기사 승인 2023-02-13 11  |  670호 ㅣ 조회수 : 484

총학생회 : 39대 Dream



 2023학년도 신입생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제39대 Dream 총학생회입니다. 기나긴 수험생활 끝에, 우리대학에 입학하신 신입생 여러분들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앞으로 여러분이 보내게 될 대학 생활이 단순히 지식 습득의 고등교육뿐만 아니라, 더욱 다양한 경험을 하고 새로운 사람을 만나며 성장할 수 있는 시간이 될 수 있기를 기원하겠습니다. 또한 이를 위해 우리대학뿐만 아니라 총학생회도 신입생 여러분들의 의미 있는 대학 생활을 위해 힘쓰고 앞장서겠습니다.



 총학생회는 우리 대학 모든 학우분들의 목소리를 듣고, 학우분들의 인권과 권리 보장을 위해 ▲교육 ▲문화 ▲복지 ▲정책 등 다방면으로 목소리를 내는 중앙자치기구입니다. 또한 저희 Dream 총학생회는 학우 여러분들의 소중한 꿈을 이뤄가겠다는 슬로건을 가지고, 곁에서 늘 함께하겠습니다. Dream 총학생회는 학우분들과의 활발한 소통을 위해 회의록 공개를 진행 중이며, 상시건의함과 분기별 소통 부스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학교 회의체 미팅 발언 공유와 주요 보직자 및 정무직 공무원 간담회을 이행할 예정입니다. 총학생회는 코로나19 이후 학우분들의 권리 회복을 위해 ▲폐강 기준 완화 ▲성적 비율 증진 ▲강의계획서 가이드라인 제안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상 회복의 시점에서 캠퍼스에 활기를 불어넣기 위해 축제를 비롯한 다양한 문화행사를 기획 중입니다.



 Dream 총학생회는 ‘우리가 함께 이뤄가는 꿈’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운 만큼, 항상 여러분들 곁에서 목소리를 듣고 학교 당국에 학우분들의 의견을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총학생회는 ▲총학생회 홈페이지 ▲인스타그램▲카카오톡 채널 ▲페이스북 채널을 소통 채널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문의 사항 및 의견이 있으시면 언제든 소통 채널에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현재 코로나19 이후로 일상 회복의 중요한 시점에 서 있습니다. 그동안 누리지 못했던 문화생활뿐만 아니라, 코로나19로 인해 빼앗긴 학우분들의 권리 회복을 위해 총학생회에서 앞장서서 노력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기나긴 노력의 시간 끝에 우리 대학에 입학하신 신입생 여러분들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앞으로 즐겁고 의미 있는 대학 생활을 보낼 수 있기를 기원하겠습니다.



 그리고 1학기 신입 위원 모집 기간은 개강 이후, 자세한 일정은 총학생회 SNS 확인 부탁드립니다. ▲문화기획국 ▲정책기획국 ▲사무국 ▲대외협력국 ▲홍보국 ▲정보통신국 ▲미디어국 ▲IT국을 모집하니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학생복지위원회 : 38대 ST:ay



 안녕하세요, 서울과학기술대학교 23학번 신입생 여러분. 2022년 학우분들의 복지를 책임졌던 제38대 ST:ay 학생복지위원회입니다. 길고 힘들었을 수험생활을 마치고 서울과학기술대학교의 일원이 된 신입생 여러분의 입학을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학생복지위원회는 총학생회, 동아리연합회와 함께 우리 대학 중앙자치기구의 하나로 학우들의 편안하고 안전한 캠퍼스 생활을 위해 다양한 복지사업을 전개하는 기구입니다. 학생복지위원회에서는 다음과 같은 복지사업들을 진행합니다. 문화에서는 ▲학교 다이어리 제작 ▲성년의 날 기념 ▲재학생 강연회 S’TED ▲컬처데이 ▲교내 야외 영화관 상영 등을 진행했습니다. 편의에서는 ▲남우 • 여우자리 운영 ▲프린트 지원 ▲돗자리 등 물품 대여 ▲의약품 무인부스 운영 등을 진행했습니다. 안전에서는 ▲어의사랑 안전 규찰 ▲축제 등 각종 행사 기간 특별 규찰 ▲화장실 몰래카메라 탐지사업 '안심지대'를 운영했습니다.



 2023년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학우 여러분의 근본적인 복지 향상과 행복한 캠퍼스 생활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가오는 3월에는 차기 학생복지위원회의 재선거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재선거 및 차기 학생복지위원회의 활동에 많은 관심과 기대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 번 입학을 축하드리며 여러분의 청춘을 응원하겠습니다.



학생인권위원회



 우리대학에 입학한 모든 소수자/비소수자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안녕하세요, 우리대학 학생인권위원회(이하 학인위)입니다. 학인위는 인간으로서 그리고 본 학원의 일원으로서 마땅히 누려야 할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존재하는 특별자치기구입니다. 학인위는 모든 학생 인권에 관한 제반업무를 수행하며, 인권에 대한 실천적인 의미로 행동하기 위하여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학인위는 상시사업으로 인권의식 제고 콘텐츠인 '학인위 시그널'과 '선거운동본부 인권 질의 사업'을 진행합니다. 작년에는 배리어프리 교내 캠퍼스 맵을 제작하여 어의대동제에서 배포했고, 동아리 연합회와 함께 인권 가이드라인 배포 등의 인권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이외에도 '시그널 추천 받기'나 '금별 시사이슈' 등의 콘텐츠를 통해 학우분들과 함께하며 인권에 대한 인식 개선을 수행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학인위의 콘텐츠가 궁금하거나, 더 알고 싶은 점이 있으시다면 인스타그램 검색창에 @seoultech.humanrights 를 입력해주세요.



 1학기 신입위원 모집 기간은 2월 17일부터 3월 3일까지이며, 모집 부문의 구분 없이 지원받고 있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교지편집위원회 : 러비



 학내 유일 자치 언론인 교지 편집위원회 러비입니다. 순우리말 뜻으로 ’널리‘라는 의미가 있는 러비는 학우들의 목소리를 널리 알리겠다는 정신으로 학내 크고 작은 소식을 전달하는 데 힘써왔습니다.



 학교와 공릉, 그리고 사회에 관한 기사를 6주 동안 작성하고 발행했습니다. 속보라는 이름으로 학내 사건을 취재하고, 뉴스레터로 보내드리기도 했습니다. 러비 인스타와 웹에서 해당 콘텐츠들을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러비는 매 학기 한 가지 주제를 선정하여 교지를 발간해왔습니다. 교지는 학교 곳곳에 배포되어 있으니 자유롭게 가져가 주시기를 바랍니다.



 러비는 1984년 ’어의 문화‘라는 이름으로 창간돼 지금까지 꾸준히 학우들의 목소리를 전달하며 자주적인 학생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자유롭게 의견을 낼 수 있는 소통 창구가 앞으로도 열려 있을 수 있도록 학우 여러분께서 관심 가져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러비의 존재를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총졸업준비위원회 : 39대 ST:Anding



 제39대 총졸업준비위원회(ST:Anding)는 졸업 행정에 관한 제반 사항을 관장하며 학우들의 졸업 및 취업에 필요한 정보와 편의를 제공함으로써 과기대 학우들의 졸업이 끝이 아닌 이어짐으로 진행됐으면 하는 데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설립됐습니다.



 저희는 학우들을 위해 대표적으로 학기 중과 수여식이 있는 기간에 학위복을 상시 대여하는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본교 졸업생들의 취업 강연을 통해 학우분들에게 ▲취업 정보 전달 ▲개인 소장용 졸업사진을 찍을 수 있는 제휴사업 ▲꽃다발이나 플랑사업, 졸업 굿즈 등 다양한 이벤트 및 여러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총졸준위가 진행하는 사업들은 우리 대학 학생이라면 회비 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므로, 대학생의 마지막 학교행사인 졸업식을 많은 분이 즐겁게 보낼 수 있도록 학우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신문사 (산하 기구)



 시대를 밝히는 활자의 힘, 서울과기대신문사입니다. 서울과기대신문은 1963년 창간호를 시작으로 올해로 6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국문신문부와 영문신문부로 이루어져 있으며, 국문신문은 연 15회, 영문신문은 연 4회 발행됩니다. 서울과기대신문은 교내 언론으로서 외압에 굴복하지 않으며, 늘 학내 구성원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입니다. 신문 발행 전 다산관에 위치한 편집실에서 기획회의 및 편집회의를 실시합니다. 정기자 이상의 직급에게는 봉사장학금, 취재활동비 등의 혜택이 주어집니다. 신문은 우리대학 각 건물의 배포대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서울과기대신문 홈페이지(times.seoultech.ac.kr/)에서도 열람 가능하며, 인스타그램(@press_seoultech)에서 카드뉴스와 네컷만화도 엿볼 수 있습니다.



방송국 STBS (산하 기구)



 정의와 진실의 소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방송국 STBS는 바르고 신속한 정보 전달과 올바른 대학문화 함양을 위해 우리대학 학우들로 구성된 교내 교육기관입니다.



 학기 중에는 오전 8시 30분부터 오전 9시까지 아침 음악방송을 진행하며, 매주 월, 수,금 우리대학 제1 학생회관에서 점심 음악방송도 진행합니다. 오후 6시부터 오후 6시 30분까지는 오디오 뉴스 및 다양한 오디오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주 교내외 소식을 전하는 종합뉴스와 대학 생활과 관련된 예능 및 보도 영상을 제작해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방송국 홈페이지(stbs.seoultech.ac.kr) 및 방송국 유튜브 채널에 게시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교내 입학식 ▲학위수여식 ▲어의 대동제(축제) ▲방송 잔치 등 학우 여러분을 위한 다양한 행사 진행 및 촬영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STBS에서는 매 학기 초 신입 국원을 모집하여 ▲아나운서 초빙 교육 ▲카메라 전문 교육 ▲워크숍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국원들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아나운서 ▲성우 ▲기자 ▲영상편집 ▲방송 기술 ▲방송 원고 등 방송 업무에 관심 있는 학우분들은 많은 지원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기사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쓰기 I 통합정보시스템, 구글, 네이버, 페이스북으로 로그인 하여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확인
욕설,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네컷만화_겨울 옷 준비
독자퀴즈
뜨거웠던 방송제와 150만 조회수, STBS가 써내려가는 열정의 기록
이주의 한컷_첫눈
2024학년도 제4차 교양필수 영어면제 추진일정
[01811] 서울시 노원구 공릉로 232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 최초발행일 1963.11.25 I 발행인: 김동환 I 편집장: 김민수
Copyright (c) 2016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