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공학과 HCIR 랩실을 알아보다
이번 과기대 똑똑똑이 두드린 곳은 컴퓨터공학과의 HCIR 랩실(담당교수:한지형)이다. HCIR Lab은 우리말로 설명하면 인간 중심 지능형 로봇 연구실이다. 이 의미에 맞게 HCIR 랩실은 인간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다양한 지능형 로봇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인간과 상호작용이 가능한 로봇 기술은 산업이나 가정 등 많은 분야에 응용이 될 수 있는 기술로, 위험한 업무 보조 및 개인 비서 활동 등 활용성이 높아서 매우 가치 있는 연구 분야이다. 본지는 HCIR 랩실을 더 알아보고자 윤혁 랩장(석사 과정)과 이야기를 나눠봤다.
▲2020 로봇제어학회 학술대회
Q&A
Q. 현재 랩실에서 하고 있는 과제들은 어떤 것이 있나요?
A. 인간과 로봇이 상호작용을 하기 위해선 시각처리 즉 컴퓨터 비전 처리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컴퓨터 비전과 관련된 과제들을 주로 수행합니다. 과제에서 진행된 연구 중 한 가지 예를 들면, 로봇의 시야를 중심으로 받아오는 비디오 데이터를 전체(global), 행동(action), 상호(interaction)로 분리해 한 가지 관점이 아닌 여러 관점으로 영상을 재해석해 의미 있는 정보를 얻는 연구가 있습니다.
Q. HCIR 랩실에 지원한다면, 어떤 학생이 적합하다고 생각하나요?
A. 우리 연구실에서는 현재 컴퓨터 비전에 관련된 연구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컴퓨터 비전에 관련한 연구를 진행하고 싶은 학생이면 좋습니다. 하지만 컴퓨터 비전 기술은 로봇의 시각처리에만 국한되고 실제 로봇을 움직이기 위한 제어기술도 중요하기 때문에 강화학습을 응용한 로봇제어 등 로봇의 제어에 관련된 연구를 진행하고 싶은 학생도 추천합니다.
Q. HCIR 랩실을 졸업한 학생들의 진출 분야 및 취업 방향은 어떻게 되나요?
A. 우리 연구실 학생들은 금융기업이나 딥러닝 또는 머신러닝 관련 프로젝트를 다루는 회사의 연구직 또는 개발직으로 취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