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사소개 l 공지사항 l PDF서비스 l 호별기사 l 로그인
전문직, 쇠퇴할 것인가 도약할 것인가
류제형 ,김정은 ㅣ 기사 승인 2021-05-24 12  |  646호 ㅣ 조회수 : 1401

▲오늘날인공지능은전문직중하나인의사의역할을조금씩수행해나가고있다./출처:과학기술 정보통신부 블로그



전문직, 쇠퇴할 것인가 도약할 것인가



높은 연봉을

자랑하는 전문직



  오늘날 전문직은 높은 진입 장벽과 전문성, 고액 연봉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에 자기 전공을 살리기 위해 해마다 많은 인재가 전문직 시험에 도전하고 있다. 대표적인 전문직으로는 ▲변호사 ▲변리사 ▲회계사 ▲세무사 ▲의사 ▲약사 등이 있으며, 각 전문직의 역할과 평균 급여, 인력 수급 현황은 다음과 같다.



  의뢰에 따라 소송, 행정 처분 청구에 관한 대리행위와 기타 일반법률 업무를 수행하는 변호사는 연봉이 평균 8,189만원으로, 법무부 자료에 의하면 최근 매년 약 1,700명 가량 변호사의 개업이 이뤄지고 있다. 특허의 취득 및 권리 보호를 위한 업무를 대행하는 직업인 변리사는 평균 연봉은 6,537만원이며, 대한변리사회에 따르면 현재 총 10,208명의 변리사가 등록돼있다.



  회계 관련 용역업무를 계획·관리하고 재무 상태를 조사하는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회계사는 평균 연봉이 7,525만원이며, 한국공인회계사회 자료에 의하면 현재 국내 회계사는 22,861명이라고 명시돼있다. 납세의무 이행과 세무대리 업무를 담당하는 세무사의 경우 평균 연봉이 6,372만원이며, 한국세무사회 자료에 의하면 현재 국내 세무사는 13,529명이다.



  의사의 경우 평균 연봉은 8,015만원에 이르며, 최근 통계 지표에 의하면 127,957명의 의사 면허자가 등록된 상황이다. 약사의 경우 평균 연봉은 6,779만원에 달하며 약사는 총 70,904명으로 알려져 있다.



전문직도 피할 수 없는

인공지능



  현재도 인공지능이 전문직의 역할을 일부 대신하고 있다. 세계 최초 인공지능 변호사 ‘로스’는 미국 스타트업 로스인텔리전스에서 개발했다. 뉴욕 대형 로펌에 고용된 로스는 파산 영역을 담당하며 수천 건의 파산 관련 판례를 수집하고 분석한다. 자연언어 처리 기능이 탑재돼 스스로 대답을 추출하고 시간이 지날수록 광범위한 데이터를 구축할 수 있다.



  국내에서는 인공지능 의사 ‘닥터앤서’가 글로벌 진출을 도모하고 있다. 닥터앤서는 다양한 의료 데이터를 활용해 8대 질환을 진단 및 예측하고 치료를 지원한다. 국내에서 임상시험을 마친 닥터앤서는 미국과 유럽연합에 국제상표권을 등록해 의료 분야의 인공지능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전문직의 향후 10년



  이렇게 처우가 좋은 전문직이 미래에도 유망할 것인지가 중요하다. 2017년 4월 30일(일) 한국고용정보원이 발간한 2017 직업 전망에 따르면 ▲변호사 ▲변리사 ▲의사 ▲회계사 ▲세무사 등은 향후 10년간 연평균 취업자 수가 증가할 예정이다. 변호사는 인공지능으로 대체가 시작됐음에도 불구하고 법에 대한 국민의 인식 향상과 수임료 하락 등으로 향후 수요가 더 많아질 전망이다. 변리사 역시도 지적재산을 둘러싼 기업 간 경쟁 심화 등으로 인해 ▲전자 ▲반도체 ▲정보통신 분야 등에서 수요가 많아질 전망이다. 의사의 경우 의료기술과 의료보험이 꾸준히 발전하고 평균수명이 증가함으로 인해 향후 10년간 수요가 증가할 전망이다.



  회계사의 경우 향후 취업자 수 증가율이 1.8%로 다른 전문직보다는 증가율이 약간 낮을 전망이다. 회계사의 업무강도 증가는 수요 증가로 이어질 수 있지만, 감사보수 하락과 업무 관련 소송분쟁 증가 등이 수요 증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세무사 역시도 연평균 취업자 수 증가율이 1.7%로 앞서 제시한 3개 전문직보다는 증가율이 약간 낮은 모습이다. 조세제도 개편 및 강화와 회계사의 세무사 자동자격부여제도 폐지로 세무사의 활동 영역은 넓어졌다. 그러나 전자 신고와 세무회계 소프트웨어 활성화로 인해 세무사의 고용 증가가 둔화할 가능성이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인공지능 발달로 많은 직업이 사라질 것이라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그런데도 사회에 계속해서 전문직이 있어야 하는 것은 사회가 다양하고 복잡한 방향으로 변화하면서 지식의 중요성이 날이 갈수록 높아지기 때문이다. 전문직을 꿈꾸는 우리대학 학우들이 전문직의 사회적 역할을 충분히 체감하고 과감하게 전문직에 도전해 자신의 멋진 꿈을 이루길 소망한다.


기사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쓰기 I 통합정보시스템, 구글, 네이버, 페이스북으로 로그인 하여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확인
욕설,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01811] 서울시 노원구 공릉로 232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 최초발행일 1963.11.25 I 발행인: 김동환 I 편집장: 김민수
Copyright (c) 2016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