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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캠퍼스의 든든한 지원군, 생활협동조합
류제형, 권민주 ㅣ 기사 승인 2022-01-08 10  |  654호 ㅣ 조회수 : 824



  우리대학에는 학내 구성원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고 양질의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비영리 조직 ‘생활협동조합’(이하 생협)이 있다. 2013년에 설립돼 역사가 깊지 않지만, 식당과 카페 등 학내 구성원들에게 없어서는 안될 필수 시설들을 운영하며 많은 이들의 든든한 지원군이 돼주고 있다. 생협의 다양한 실무를 관리하고 있는 유연주 사무국 팀장으로부터 생협의 역할이 무엇이고 어떤 길을 걷고 있는지에 대해 들어보자.



Q. 생협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우리대학의 모든 구성원들이 대학 복지 및 소비, 문화 생활환경을 더 좋게 만들어가기 위해 조합원들이 스스로 출자해 운영하는 비영리 생활 공동체입니다. 2013년 6월 20일(목)에 설립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생활협동조합은 조합원들을 상대로 이윤 추구를 최소화하고 질 높은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Q. 생협이 추구하는 방향은 무엇인가요?



  A. 생협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후생복지 수준을 향상하고, 변화하는 구성원들의 다양한 생활 욕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끔 합니다. 학교 행정조직과 별도로 구성된 비영리 법인으로서 후생복지사업을 전담해 운영하므로 전문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학문의 연구와 교육, 그리고 행정체계를 뒷받침해줌과 동시에 대학 구성원들의 ▲취미 ▲오락 ▲환경 등의 대학문화 전반을 향상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생협에서 담당하는 시설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A. ▲식당 2곳(제1·2학생회관 학생식당) ▲매점 2곳(제1·2학생회관 CU편의점) ▲카페 6곳(제1·2학생회관, 무궁관, 테크노큐브동, 프론티어관, 도서관), ▲문구(제2학생회관) ▲서점(제2학생회관) ▲화방(제1·2학생회관) ▲복사실(수연관)이 있습니다.



  현재는 코로나-19 상황으로 제1학생회관의 식당이 운영 중지 중입니다. 카페의 경우 중앙도서관 1층의 북카페가 운영 중지 중이나 2022년도 1학기부터 운영 확대를 계획 중에 있습니다.



Q. 생협을 운영함으로써 외부에서 임대업자를 받는 것에 비교했을 때 어떤 장점이 있나요?



  A. 연합회를 통해 여러 학교가 필요한 재료를 공동으로 구매하기 때문에 다양한 재료를 보다 안정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물가가 계속 인상되는 상황 속에서도 학생들에게 최대한 질 좋은 재료와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Q. 우리대학의 구성원이라면 누구나 생협에 조합원으로 가입할 수 있는데, 현재 몇 명 정도가 가입해있나요?



  A. 2021년 12월 기준 ▲교수 130명 ▲직원 172명 ▲학부생 527명 ▲대학원생 38명 ▲조합직원 33명 ▲기타 19명으로, 총 919명으로 구성돼있습니다.



Q. 조합원들은 생협의 운영 정책에 직접 결정할 수 있다고 하는데, 구체적인 결정 과정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A. 생협의 운영 정책 결정에 참여하는 대의원 및 임원은 ▲대의원 102명으로 구성(교수 33명, 직원 33명, 학생 33명, 생협직원 3명) ▲임원은 이사 10명으로 구성 ▲학생 이사 3명(총학생회장, 학생복지위원장, 동아리연합회장) ▲학생 감사 1명으로 구성됩니다. 이어 이사회 및 대의원 총회에서 운영 현황 보고 및 결정의 과정으로 이뤄집니다.



Q. 생협 조합원 혜택 중에 장학 혜택도 있다고 하는데, 이에 대해 자세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대학발전기금에 목적사업으로 기부해 매장에서 근로하는 학생에게 장학금으로 지급했으나, 코로나-19로 인한 생협의 재정 악화로 중지됐습니다. 향후 코로나-19 상황이 나아져서 재정 상황이 개선되면 다시 장학 혜택 지급을 고려할 예정입니다.





Q. 출자금 배당 제도에 대한 자세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생협의 연간 운영 결과에 따라 순이익이 발생했을 경우, 이사회에서 지급기준을 정해 조합원에게 배당금을 지급합니다.



Q. 생협에서는 시설 운영 후 남은 금액을 재투자하고 있습니다. 잉여금 재투자가 얼마나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지, 재투자에 대한 조합원들의 만족도는 높은지 궁금합니다.



  A. 매장별 노후 물품 교체에 신경쓰고 있습니다. 그리고 큐브동 카페, 프론티어관 카페 신규 개점을 통해 소속 건물 학생들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어 해당 건물의 직원 및 학생이 매우 만족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조합원들의 건물별 요구사항에 대해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있습니다. 예시로는 청운관 학생휴게소 무인복사기 설치가 조합원들의 요구사항을 수용한 바입니다.



Q. 교내 식당 및 카페의 경우 학교 밖 상권보다 대체로 가격이 저렴한 편인데, 수익이 부족하지 않은지 궁금합니다.



  A. 현재 우리대학은 한국대학생활협동조합에 회원교(31개교)로 가입한 상태입니다. 따라서 공동구매를 통해 안정적으로 식자재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식당 ▲카페 ▲매점 ▲복사실 ▲문구 ▲서점 등의 운영으로 공동 관리해 수익이 나지 않는 적자 매장을 지원하고 최대한 수익이 부족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으나, 최근 물가 인상이 계속되고 있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또한 카페의 경우 질 좋은 재료를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도록 항상 외부와 적극적으로 소통 및 미팅하고 있고, 매점은 학생들을 위해 모든 물건을 학교 밖 일반매장보다 10% 정도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Q. 지난 2년간 코로나-19로 재학생들의 등교가 감소하면서, 생협 운영에도 어려움이 발생했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어려움이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A. 등교 감소로 매출이 급감해 직원들에 무급휴가를 부여했고, 고용노동부에서 일부 정책적 지원을 받기도 했습니다. 제1학생식당의 영업 중지로 1년 단위로 계약되는 직원들이 모두 재계약이 성사되지 않았으며, 테크노큐브동의 큐브레스토랑을 폐업했습니다.



  그러나 매출이 급감해도 전기요금이나 수도세 등의 공공요금은 계속 납부해야 합니다. 재료비 인상도 있으나 주 고객이 일정 소득이 없는 학생이기 때문에 섣불리 인상 비용을 적용할 수가 없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매출 감소 타개를 위해 카페에 주스나 간편 도시락 등의 판매 식품을 다양하게 비치했으나 판매량이 매우 저조했습니다. 생협의 활성화는 우리대학 학생의 복지에 직결된 문제여서 매장 활성화를 위해 방역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에서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Q. 다양한 매장을 운영하면서 학내 구성원들로부터 불만사항을 전달받은 적이 있다면 무엇이 있고 어떻게 해결했나요?



  A. 불만사항이라기 보다는 식당의 경우 제2학생식당 내에 게시판을 설치해 ‘칭찬합니다’와 ‘건의합니다’로 구분해 자유롭게 의견을 쓸 수 있도록 구성했고, 이로써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근 ‘칭찬합니다’란에 많은 격려와 감사의 문구가 있어 감사할 따름입니다. 건의사항의 대부분은 원하는 음식을 적는 경우가 있어 이를 적극적으로 수용해 제공하고자 노력 중입니다. 추가적으로 문구, 서점, 화방에서 본인이 필요한 물품이 없을 경우 예약을 하면 물품 구입 후 문자 메시지로 입고를 알려 찾아갈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



Q. 생협에서 최근 ST샵 운영을 시작했는데, ST샵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인터넷 구매가 활성화돼있는 요즘 학생들이 학교에서 구입을 하지 않아도 본인이 원하는 장소에서 받을 수 있도록 하고자 운영하게 됐고, 한국대학생활연합회에서 주관으로 회원 여러 학교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사업으로서 소재는 모두 같습니다. 로고만 학교의 특성에 맞게 디자인해 제작하며 주문 후 생산하는 과정으로서 여러 학교가 같이 함께해 학생들에게는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제공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주문 사이트는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단체복 공동구매몰 에스티샵 (https://stshop.kr)을 참고했으면 좋겠습니다.



Q. 생협에서 개인 및 단체복을 판매하고 있는데, 단체복 판매 시즌은 언제쯤인가요?



  A. 제2학생회관 문구점에서는 개인 및 단체복을 ‘상시 판매’하고 있으나, 재고 관리의 문제로 종류를 다양하게 보유할 수 없고 주로 외국인 학생이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ST샵의 경우 여러 학교에서 주문을 받아 제작함으로써 구체적으로 시즌을 정하기는 어렵습니다.



Q. 앞으로의 교내 매장 및 시설 운영에 대해 구체적인 계획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A. 매장 환경의 만족도를 향상하기 위해 현재 제2학생식당 조명 교체를 하고 있으며, 학생들이 좋아하는 제품을 분석해 판매할 수 있도록 제품에 대한 모니터링을 항시 실시해 변화하는 고객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카페의 신메뉴 개발을 분기별로 실시할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학내 구성원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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