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취업 희망을 전파하다, ST LIVE
▲ 왼쪽부터 취업진로본부 이진욱 팀장, 조임주 팀장, 변재원 본부장
지난 11월 15일(화) 14시 ST 스튜디오에서 ST LIVE 취업진로본부편이 방송됐다. 이 방송은 취·창업에 난관을 겪고 있는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는 정보를 담은 라이브 방송이다. 방송에는 취업진로본부의 ▲변재원 본부장(이하 변 본부장) ▲조임주 팀장(이하 조 팀장) ▲이진욱 팀장(이하 이 팀장)이 진행자 송다함 씨(이하 송 씨)와 상호작용하며 내용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크게 취업진로본부의 하는 일, 우리 대학 학생들의 취업현황과 같은 우리대학 취업 전반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과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프로그램과 취업 준비 요령을 알려주는 실질적인 취업 준비법을 알려주는 시간으로 구성됐다.
방송 첫 부분은 변 본부장이 취업진로본부의 구성과 하는 일에 대해 언급하며 시작했다. 이후 취업진로본부 ▲핵심 목표 및 전략 ▲학년별 진로설계 및 경력개발 시스템 체계도 ▲주요 추진 방향(2020년부터 2023년까지) ▲프로그램 주요성과 요약(2019년부터 2021년까지) ▲성과 분석에 따른 맞춤형 지원 및 환류 체계 구축 순으로 취업진로본부의 주요 정보에 대해 알렸다. 이후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 입사한 졸업생 박그린씨의 인터뷰를 통해 취업진로본부에서 받을 수 있는 지원, 후배들에게 추천하는 프로그램 등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인터뷰 이후에는 취업진로본부의 주요 프로그램에 대해서 소개했다. 조 팀장이 ▲ST 동문멘토링 운영현황과 신청 방법 ▲직무 집중 교육 ▲학년·학과별 진로 장학금 제도 ▲학과(전공)별 진로지도 프로그램 ▲대학원생 진로 및 취업 지원 순으로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를 이어갔다. 소개 이후에는 ST 동문멘토단 발대식의 모습 현장을 짧게 보여준 후 동문 멘토단으로 활동하며 LG CNS에 입사한 엄태용 씨와의 인터뷰 모습을 방송했다. 인터뷰에는 ST동문 멘토링 멘토 활동은 어떻게 진행 중인지 취업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조언을 해주는 내용이 담겨있었다. 뿐만 아니라 동문멘토링의 멘티로서 활동중인 고세윤 (산정시·17)씨와의 인터뷰를 보여주며 멘토링에서 받을 수 있는 도움과 프로그램 중 가장 도움이 된 부분 등에 대해서 알려주기도 했다.
이 팀장은 인터뷰 이후 취업진로본부에서 꼭 소개하고 싶은 프로그램을 소개했다. 해외 취업을 지원하는 ▲K-MOVE 해외취업연수 ▲졸업생 취업 지원 ▲현장실습 지원 ▲진로·취업상담 지원 체계 프로그램에 대해서 발표했다.
마지막으로 취업진로본부에 궁금했던 점을 직접 질의응답하는 시간을 가지며 라이브 방송을 마무리 했다. 먼저 취업진로본부 방문시 학생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질문 4가지를 꼽아 질의응답하는 시간을 가졌다. 사전에 신청을 받아 실시간 화상 채팅에 들어온 학부모와 재학생들을 상대로 질의응답을 받는 시간을 가지기도 했다. 또한 라이브 방송을 송출 중이었던 유튜브의 실시간 채팅을 통해서도 질의가 가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