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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로 장학 제도, 원래의 취지를 생각해야
null ㅣ 기사 승인 2023-09-05 15  |  679호 ㅣ 조회수 : 193

 대학생이 장학금 문제에 관심을 갖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한국에서 고등교육을 받기 위해 들어가는 비용은 미국 등 몇몇 예외적인 나라들에 비해서는 낮은 편이기는 하지만, 모든 교육은 사실상 무상으로 제공되어야 한다는 원칙을 가진 프랑스, 독일 등과 비교하면 중산층 가정에도 꽤 부담을 주는 수준으로 책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과거 정부에서는 ‘반값 등록금’이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대학 등록금 인상을 필사적으로 저지해 왔다. 게다가 많은 대학들은 등록금 수입의 상당 부분을 다시 장학금으로 학생들에게 돌려주고 있다.



 우리대학 역시 이러한 추세에 발맞춰 왔다. 2020년 대학 정보공시 기준으로 서울과기대의 장학금 수혜율은 24.42%로 서울 소재 일반대학 38개교 중 7위를 차지했다. 대학알리미 기준으로 2023년 우리대학 학생의 1인당 연간 장학금은 약 318만 원인데, 같은 해 연평균 등록금 약 546만 원과 비교해 보면 등록금의 상당 부분이 장학금으로 돌아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물론 ‘미래인재장학금’을 받는 일반대학원 학생들과 4년 장학금을 약속받고 입학한 첨단학과 학생들을 제외한 나머지 학생들은 여전히 장학 혜택이 부족하다고 느낄 수는 있다. 하지만 이러한 객관적인 지표들은 적어도 우리대학이 학생에게 수혜가 돌아가는 장학금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는 학교가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장학 제도는 학생 복지를 위한 것이기도 하지만 학교 발전을 위한 정책 수단이기도 하다. 즉, 일정한 액수의 장학금을 어떻게 분배하느냐에 따라 다른 결과를 낳을 수 있다. 첨단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장학금이 대표적인 사례가 될 것이다. 우리대학의 발전을 위해 첨단학과에 우수한 학생들을 유치할 필요가 있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장학금을 인센티브로 활용하고 있다. 마찬가지로 연구중심대학으로 나아간다는 정책 목표를 위해 미래인재장학금을 제공한다. 그 외에도 장학금 수혜의 방점을 1~2학년에게 두느냐, 3~4학년에게 두느냐에 따라 다른 결과가 나타날 수도 있다. 이렇듯 우리대학의 장학 제도는 여러 목적을 위해 진화를 거듭해 왔고, 그 결과 다양한 종류의 교내 장학 제도가 존재하고 있다.



근로 장학금은 이 틀 안에서 대단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이번 호 1면 기사에서도 잘 설명하고 있듯이 근로 장학금은 재학생이 우리대학에서 필요로 하는 각종 업무를 수행하는 대가로 장학금을 지급하는 것이다. 대학의 입장에서는 부족한 행정 인력을 일부 메울 수 있고, 학생의 입장에서는 장학금 수혜를 받을 수 있으니 모두에게 좋은 일이 아닐 수 없다. 다만, 정책 수단으로서 장학 제도를 생각해 보았을 때 근로 장학금은 학생들이 실질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경험을 함으로써 졸업 후 사회 진출에 도움을 준다는 취지 역시 만족시켜야 한다. 국가 근로 장학금을 운영하는 한국장학재단에서도 밝히고 있듯이 “전공 관련 다양한 진로 체험을 통한 현장 적응력 및 취업능력 제고”가 이루어지지 못한다면 근로 장학금의 중요한 취지에서 벗어난 것이다.



 특히 우리대학의 교내 근로 장학 제도는 하나의 이름으로 부르기 어려울 정도로 다양한 업무를 학생들에게 부여하고 있다. 우편물을 배달하는 업무에서부터 후배들의 학습을 돕는 튜터, 행정 부서에서 전화를 받는 일까지 실로 다양한 업무를 ‘근로 학생’이 맡고 있는 것이다. 다음 장학 제도 개편이 이루어질 때에는 근로 장학 제도가 정말 그 취지에 맞게 운영되고 있는지 꼼꼼하게 점검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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