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사소개 l 공지사항 l PDF서비스 l 호별기사 l 로그인
곽곽이에게 물어봐!
null ㅣ 기사 승인 2024-02-05 15  |  685호 ㅣ 조회수 : 366

곽곽이에게 물어봐!



생활



Q. 기숙사 생활 꿀팁이 있다면?



A. 기숙사는 불암학사, KB학사, 성림학사, 수림학사, 누리학사, 창명학사로 이뤄져 있다. 자취하는 것보다 저렴하고 학교 안에 위치해 있다는 것은 무시할 수 없는 장점이지만 공동생활이 힘들다면 기숙사 생활이 어려울 수 있다. 1인실이 아닌 이상 룸메이트와 함께 생활해야 하므로 서로 존중하며 규칙을 잘 지키는 것이 좋다.



KB학사를 제외하면 기숙사 안에 열람실이 있어서 밤늦게까지 편하게 공부할 수 있다. 또한 성림학사 지하 1층에 있는 피트니스 센터, 탁구장, 세미나실, 방음실 등의 편의시설도 이용할 수 있다. 이 외에도 기숙사에 있는 편의점은 24시간 운영되므로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고 누리학사에는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카페가 있다. 생활관 식당은 사전에 조식, 중식, 석식 중 원하는 식사 끼니를 선택하면 신청한 끼니에 식사할 수 있다. 식사 끼니 변경 신청 기간 이후에는 중도 변경이나 식비만 환급이 불가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신청하는 것이 좋다.



Q. 새내기 때 하면 좋은 활동은?



A. 새내기 때는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 기간은 상대적으로 다른 학년에 비해 시간적 여유가 많은 시기며, 동아리나 자치기구와 같은 단체에 가입해 다양한 사람들과 만나며 경험을 쌓는 것이 좋다. 이러한 활동들이 자기계발과 스펙의 밑거름이 되기도 하며, 새내기 때 친해진 사람들과 대학 생활을 계속하는 경우가 많기에 다양한 활동을 통해 사람들을 만나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그동안 배우고 싶었던 것이 있다면 배우는 시간을 가져보자. 앞서 말했듯 시간이 비교적 여유로운 시기이기에 자신이 미루고 있던 목표를 달성해보자. 그러나 다양한 활동과 경험을 쌓는 것도 필요하지만, 학점 관리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한 번 부여된 학점은 돌이킬 수 없기 때문에 학점을 신경쓰면서 다른 활동과의 균형을 잘 유지해야 한다. 이 시기는 한 번 지나면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는 것을 명심하며, 유쾌하고 즐거운 대학 생활을 즐기면서 학점도 잘 관리해 풍부한 경험과 성취를 얻길 바란다.



Q. 자취할 때 꿀팁이 있나요?



A. 첫 번째는 즉석밥을 먹는 것보단 냉동밥을 만들어놓고 먹는 것이다. 즉석밥은 편리하지만 가격이 부담되고 쓰레기가 많이 발생한다. 그래서 밥솥으로 한 번에 많은 양의 밥을 해놓고 작은 전자레인지용 용기에 1인분씩 나눠 냉동시키는 것을 추천한다. 이렇게 소분된 밥은 먹을 때 전자레인지에 1-2분 돌리면 간편하게 데워먹을 수 있다.



두 번째로는 공릉 주변의 마트와 시장을 이용하는 것이다. 양파나 대파 같은 채소를 소분해 판매하고 있어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음식을 직접 해먹는 것이 부담된다면 공릉 도깨비 시장이나 근처 마트에서 반찬을 구매해보자. 공릉 도깨비 시장의 경우 한 팩에 1,000~2,000원에 다양한 반찬을 구매할 수 있다.



세 번째로는 방학이나 여행으로 인해 오랫동안 집을 비우게 될 경우, 기본적인 정리를 해두는 것이 중요하다. 여름에는 싱크대 배수구를 통해 벌레가 올라오는 경우도 있기에 배수구는 막아 놓고 쓰레기통은 비우고 나가는 것을 추천한다. 겨울에는 보일러나 수도가 동파되지 않도록 보일러를 외출로 맞추고 수도는 약간 물이 흐르도록 틀어놓는 것을 추천한다.



네 번째로는 정부가 실시하는 지원 사업을 찾아보는 것이다. 서울시에서는 청년월세지원 사업을 통해 청년들에게 월 20만원씩 1년간 지원하고 있다. 2024년 상반기에도 모집 예정이니 자격 요건을 확인해 보고 지원 대상인지 살펴보는 것을 추천한다. 이외에도 국가에서 실시하는 다양한 청년지원 사업을 찾아봐 혜택을 받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Q. 학교 관련 정보는 어디서 얻을 수 있나요?



A. 학교 관련 정보를 신속하게 얻기 위해선 우리대학 홈페이지 공지 사항을 수시로 확인하는 것이 좋다. 공지 사항에는 다양한 프로그램, 장학생 신청, 특강 등 대학 생활에 유용한 정보들이 올라오며 학과 홈페이지 공지 사항에서도 학과 관련 정보가 올라오니 수시로 확인하는 것이 좋다.



우리대학 신문에서도 학교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다양한 학교 소식과 대회, 공모전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간간이 우리대학 신문을 읽는 것은 학교 소식을 접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학사



Q. 장학금 제도를 소개해주세요.



A. 장학금은 크게 학비 감면 장학금과 현금 장학금으로 구분할 수 있다. 학비 감면 장학금은 등록금 납부 범위 내에서 지급되는 장학금으로 우선 감면 또는 후지급으로 지급 방식을 구분할 수 있다. 교내장학으로는 성적우수, 법정, 어의, 봉사, 외국인, 국제교류, 가족 장학금이 있으며 국가장학으로는 국가장학금 1·2유형, 교외 장학으로는 농어촌희망재단 등이 있다. 학비 감면 장학금을 지원할 때 이중 수혜 등으로 장학금이 등록금을 초과해 지급된 경우 초과한 금액을 반환해야 하므로 이 점을 유의해야 한다.



현금 장학금은 장학금의 종류별 선발기준을 충족하는 학생들에게 현금으로 지급하는 장학금이다. 교내장학으로는 ▲교내근로(ST근로, ST인턴, ST튜터) ▲마일리지 ▲공로 장학금이 있으며 국가 장학으로는 ▲국가근로 ▲희망사다리 생활비지원 ▲국가 우수 생활비지원, 교외 장학으로는 푸른등대 등이 있다.



자세한 장학금 정보는 학교 홈페이지 ‘장학제도 안내’에서 찾아볼 수 있다. 또한 장학금 종류에 따른 선발기준 및 지원 방법 등도 수시로 학교 홈페이지 장학공지에 게시되므로 장학제도에 관심이 있다면 수시로 장학공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Q. 시간표를 잘 짜는 꿀팁이 있을까요?



A. 강의가 연달아 있는 경우 강의실 간의 거리를 고려해야 한다. 강의는 보통 정시에 시작해서 50분에 끝난다. 예를 들어 학교의 끝과 끝인 미래관에서 어의관까지 도보 약 15분이 걸리는데 강의실 간의 거리를 고려하지 않으면 수업을 들으러 가는 길이 힘들 수 있다.



학과에서 요구하는 1학년 필수과목으로 채우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1학년 권장과목을 다른 학년에 수강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다른 학년에 수강하기 어렵게 되거나 선이수 체계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따라서 1학년 권장과목은 1학년 때 듣는 것을 권장한다.



강의 계획서를 참고하는 것이 좋다. 통합정보시스템이나 수강신청 홈페이지-시간표 조회에 들어가면 강의계획서가 첨부돼 있다. 강의계획서에는 강의 방식, 강의 내용, 평가 방식, 강의평가 별점 등이 나와 있다. 강의평가와 강의계획서를 보며 자신의 성향에 맞는 강의인지 파악할 수 있다.



Q. 수강신청을 잘하는 꿀팁이 있을까요?



A. 24년도 수강신청 기간은 2월 20일(화) 10시부터 2월 22일(목) 18시로 3일에 걸쳐있지만 웬만해서 20일에 수강신청의 성공 여부가 결정된다. 시간이 되자마자 새로고침을 누르는 일은 없기를 바란다.



장바구니 기능을 이용해 수강신청을 할 수 있는 재학생과 달리 신입생은 과목을 일일이 수강신청 해야 한다. 따라서 수강신청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실용영어의사소통, 일반물리학 등과 같은 정원이 많은 과목은 뒷순위로 두고, 영역 교양과 같이 인기 있는 과목을 먼저 수강신청을 한다면 수강신청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인기 있는 과목의 경우, 수강신청 시간이 되자마자 정원이 차는 경우가 대다수이기 때문에 정확한 시각에 수강신청을 해야 한다. 네이버 시계, 네이비즘 등과 같이 초를 알려주는 시계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수강신청 홈페이지는 중복 로그인이 되지 않는다. 따라서 기기 하나에만 로그인을 해 수강신청을 준비해야 한다. 수강신청 홈페이지는 시간이 지나면 자동 로그아웃이 되기 때문에 너무 이른 시간에 로그인하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





캠퍼스



Q. 학교에서 지원해 주는 활동이나 복지는 어떤 게 있나요?



A. 재학생에게 ▲OneDrive ▲엑셀, 파워포인트 등 Office 365 ▲Windows 10 업그레이드 등의 소프트웨어를 무료로 지원하고 있다. 해당 서비스는 학생 포털 접속 후 연계IT서비스-학생 공용소프트웨어 메뉴 바로가기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도서관에서는 ▲에듀윌 ▲아이티고 ▲해커스 어학 등의 이러닝을 지원하고 있어 토익, 오픽 등의 자격증 강의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논문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고 카피킬러 등을 지원하고 있다. 해당 서비스는 우리대학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이용할 수 있다.



학생복지위원회에서도 ▲세이브닥 의료 복지 사업 ▲보고서·PPT 템플릿 공유사업 ▲물품 대여사업 등 다양한 복지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연극, 전시 등 문화 제휴를 맺고 있다. 이 밖에도 다양한 복지사업을 운영하고 있는데, 자세한 내용은 서울과기대 학생복지위원회(@40welfare_st)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다.



Q. 우리대학만의 문화가 있나요?



A. 우리대학만의 문화로 붕짜가 있다. 붕짜는 붕어방 옆 잔디밭에서 짜장면을 시켜 먹는 학생들 사이에서 전해 내려오는 관례다. 봄이 되면붕어방 근처를 지나갈 때 붕짜를 즐기는 학우들을 볼 수 있다. 붕짜를 즐기기 위해선 돗자리가 필요한데 돗자리는 학생복지위원회, 과 학생회 등에서 대여할 수 있다. 개강하고 날이 풀리면 동기, 선배들과 함께 붕짜를 즐기는 것을 추천한다.



Q. 공강 시간에 휴식을 취하거나 공부하기 좋은 장소가 있나요?



A. 제1학생회관 주출입문 오른편에는 학생쉼터가 있다. 편의점, 카페, 안경점이 있으며 음식 섭취와 충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편하게 공부하고 쉴 수 있는 장소이다. 또한 제1학생회관 2층에는 남우·여우자리가 있다. 이곳은 명부를 작성하면 침대에서 취침할 수 있는 공간이다. 상상관 1층 중앙로비의 플레이 그라운드도 공강시간을 보내기 좋은 장소이다. 1인용 쿠션 소파가 있어 편하게 앉아 휴식을 취할 수 있다. 플레이 그라운드 옆에 105호에는 코워킹 카페가 있다. 넓은 테이블에 앉아서 공부하거나 무인 자판기에서 커피를 마실 수도 있다. 제2학생회관 2층에 있는 취업진로본부와 Job Cafe도 공강 시간을 보내기 좋은 장소다. 편안하고 조용한 분위기로 휴식을 취하는 것은 물론 공부하기도 좋다. 이 외에도 무궁관에 있는 무궁관 카페, 테크노큐브에 있는 Cube Cafe 등이 있다.



Q. 학교 축제나 큰 행사 같은 것은 무엇이 있나요?



A. 우리대학 축제는 매년 5월, 9월에 ‘어의대동제’, ‘횃불제’라는 이름으로 열린다. 어의대동제의 경우 총 3일간 진행되며 향학로에서 동아리, 자치기구, 학과에서 준비한 부스와 외부에서 온 푸드트럭들이 운영된다. 부스에서는 각종 이벤트 체험과 먹거리, 학우들이 만든 물건을 구매할 수 있다. 저녁에는 각 학과와 단체에서 준비한 주점이 운영되며 우리대학 학우들의 공연과 연예인들의 공연을 볼 수 있다.



횃불제의 경우 9월에 2일간 진행되며 동아리연합회를 주축으로 향학로에서 우리대학 동아리들이 운영하는 부스를 즐길 수 있다. 저녁에는 어의대동제와 마찬가지로 우리대학 공연 동아리의 무대와 연예인의 공연을 볼 수 있다.



Q. 우리대학만의 특별한 공간이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A. 우리 대학의 특별한 공간이라고 하면 붕어방을 가장 먼저 떠올리는 학생들이 많을 것이다. 붕어방의 의미는 말 그대로 붕어가 사는 방이란 뜻이다. 하지만 붕어 외에도 다양한 어종이 살고 있다고 한다. 붕어방이 가장 아름다울 때는 역시 봄이다. 이곳에 있는 벚나무는 수양벚나무로 늘어진 모양을 하고 있고 그 외에 다른 꽃나무들도 많아서 봄철에 학생들이 가장 많이 찾는 장소 중 하나이다.



Q. 학교 주변에 산책하기 좋은 곳이 있나요?



A. 우리대학 주변은 산책로가 잘 마련돼 있어 날씨가 좋은 날에는 가족이나 강아지와 함께 산책하는 주민들을 자주 볼 수 있다. 특히, 경춘선 숲길과 중랑천이 인기 있는 산책지로 꼽힌다. 경춘선 숲길은 우리 대학 정문 근처에 위치한 산책로로, 폐선된 경춘선 철길을 활용해 조성된 뉴트로한 분위기의 명소다. 이곳에는 특색 있는 카페, 디저트 가게, 음식점 등이 많이 분포하고 있어, 날씨가 좋은 날에는 산책하면서 다양한 맛을 즐기기에 좋다.



중랑천은 넓은 산책로와 자전거 도로가 마련돼 있어, 산책과 자전거 타기에 적합한 장소이다. 특히 5월에는 중랑천에 화사한 유채꽃과 장미가 피어나며 아름다운 풍경을 만든다. 중랑장미터널은 묵동교에서 이화교까지 이어져 있어 5월에는 화려한 꽃들과 함께 산책할 수 있다.



Q. 학교 도서관 이용하는 법 알려주세요.



A. 도서관을 출입은 모바일 학생증이나 실물 학생증 카드를 통해 가능하며, 책 반납은 무인반납기를 이용해 반납할 수 있다.



우리 대학 도서관은 중앙도서관과 별관도서관으로 나뉘어 있다. 중앙도서관은 3층으로 구성돼 있으며, 각 층마다 넓은 공간에서 자유롭게 공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별관도서관은 2층으로 돼 있으며, 개인 공부에 집중할 수 있는 칸막이가 있는 책상이 마련돼 있다. 특히, 별관도서관 2층에는 그룹스터디실이 위치하고 있어 시설 예약 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Q. 교내 동아리는 어떤 것이 있나요?



A. 동아리에는 중앙동아리, 연합동아리, 과동아리 등이 있다. 연합동아리는 우리 대학 학생뿐만 아니라 다른 학교의 학생들로 구성된 동아리다. 다른 학교 학생들과 교류하고 싶다면 관심 있는 분야의 동아리에 가입해보는 것도 좋다. 과동아리는 같은 학과 학생들로 구성된 동아리로, 학과 선후배들과 친해질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관심이 있는 동아리에 지원해 소중한 인연과 좋은 추억을 쌓길 바란다.



Q. 학교 편의시설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A. 제2학생회관에는 우체국과 KB국민은행, 보건진료소가 있다. 우체국은 9시부터 18시까지 이용할 수 있으며 은행은 9시부터 16시까지 이용할 수 있다. 보건진료소는 응급처치뿐만 아니라 건강상담, 남·여 안정실을 운영하고 있다. 100주년 기념관 1층에는 서점과 출력, 복사, 제본이 가능한 제1복사실이 있다. 서점에는 강의 교재, 문구 등 다양한 물건이 갖춰져 있으므로 필요한 물건이 있다면 이곳에서 구매할 수 있다. 24시간 이용할 수 있는 무인 복사기는 제2학생회관, 창학관, 상상관, 어의관, 청운관에서 찾아볼 수 있다. 또한 제1학생회관 지하에는 이발소, 1층에는 안경점이 운영되고 있다.





기타



Q. 교수님께 메일을 써야 할 때 어떻게 작성해야 하나요?



A. 이메일은 짧지만 분명하게 쓰는 게 좋다. 간결하게 쓰되 하고 싶은 말은 분명히 전달해야 한다. 그리고 예의를 지켜서 써야 한다. 먼저 제목에는 내용을 짐작할 수 있도록 써야 한다. 내용을 작성할 때도 간단히 인사하고 자신이 누구인지 밝히는 것이 좋다. 그 후 메일을 쓰는 사유를 간략히 쓰고 구체적인 내용을 작성한다. 메일을 다 작성했으면 간단히 인사하고 자신의 이름과 함께 ‘올림’, ‘드림’ 등의 말을 덧붙여 쓰는 것도 좋다. 이 외에 팁을 더 주자면 제목에 소괄호 또는 중괄호를 사용해 강의명과 소속 분반 적기, 첨부파일을 첨부할 때 파일 이름에도 신경 쓰기 등이 있다.



Q. 학생증 발급은 어떻게 하나요?



A. 2024학년도 기준 우리대학 금고은행이 농협은행에서 KB국민은행으로 변경됐다. KB국민카드 학생증 발급은 제2학생회관 2층 국민은행에서 가능하다. 발급 전 우리대학 통합정보시스템에서 증명사진을 등록을 해야 한다. 실물 학생증은 체크카드로도 사용가능하며 학교 시설 사용에 유용하니 되도록 발급 받는 것을 추천한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Q. 우리대학 학식에 대해 알려주세요.



A. 학식은 제1학생회관 , 제2학생회관 , 테크노파크에서 운영했으나 코로나-19 이후 제2학생회관과 테크노파크만 운영중이다. 현재 제1학생회관은 푸드코트 등 새롭게 재정비중이다. 제2 학생회관은 메인메뉴 2개와 간단 스낵 코너로 구성됐다. 간단 스낵 코너는 다양한 종류의 라면과 컵밥이 있다. 가격대는 메인메뉴는 5,000원, 간단 스낵 코너는 3,000원대이다. 다음으로 테크노파크는 주로 2가지 코너로 나눠져 있으며 자율배식이다. 각각 한식과 양식으로 구성돼있으며 사이드 메뉴로 식빵과 샐러드, 음료가 제공된다. 테크노파크는 청운관 옆에 위치해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지만, 테크노파크의 학식이 맛있다는 의견이 많기에 기회가 된다면 먹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가격은 5,200원으로 제2학생회관의 메인 메뉴보다 200원 비싼 가격이다. 학식의 메뉴는 매주 변경되며 식단 확인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통합정보시스템 어플의 식단 확인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사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쓰기 I 통합정보시스템, 구글, 네이버, 페이스북으로 로그인 하여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확인
욕설,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01811] 서울시 노원구 공릉로 232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 최초발행일 1963.11.25 I 발행인: 김동환 I 편집장: 심재민
Copyright (c) 2016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