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사소개 l 공지사항 l PDF서비스 l 호별기사 l 로그인
그림 생성형 AI 잡는 창, 나이트셰이드
최율 ㅣ 기사 승인 2024-11-05 11  |  696호 ㅣ 조회수 : 65

 인터넷에 업로드된 저작권이 있는 그림을 무단으로 도용해 AI 학습에 사용하는 문제가 불거졌다. 그림 업계에서는 자신이 그린 그림이 AI 학습에 쓰이는 것을 원치 않는 사람들이 많았다. 이에 그림 업계에서 저작권 무단 도용에 대한 대항마로 나온 도구가 ‘나이트셰이드’이다.



 나이트셰이드는 미국 시카고 대학 연구팀이 그림 생성형 AI 학습으로부터 작가 개인의 작품을 보호할 수 있도록 개발해 낸 프로그램이다. 나이트셰이드는 작품 데이터 위 사람의 눈에는 보이지 않는 미세한 변형을 가해 AI 모델이 그림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게 만든다. 만약 AI 학습에 나이트셰이드가 적용된 그림이 쓰인다면 AI 모델에 손상이 가해지는 결과를 초래한다. 그야말로 저작권 무단 도용에 대해 뽑아 든 ‘그림 업계의 창’인 것이다.


기사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쓰기 I 통합정보시스템, 구글, 네이버, 페이스북으로 로그인 하여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확인
욕설,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01811] 서울시 노원구 공릉로 232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 최초발행일 1963.11.25 I 발행인: 김동환 I 편집장: 김민수
Copyright (c) 2016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